검색어 입력폼

난분해성 물질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제조방법 및 시스템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난분해성 물질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제조방법 및 시스템

목차

1. 서론
바이오에너지란?
바이오연료 정책 및 문제점

2. 본론
목질 계 바이오연료 및 필요성
목질 계 바이오연료의 장⦁단점 및 생산 공정

3. 결론
바이오에너지의 연구 개발 추진 방향

본문내용

바이오에너지란?

생물이나 미생물의 부산물을 연료로 사용하는 신재생 에너지이다. 일반적으로 식물의 열매 등 수확물을 발효시켜 알콜이나 디젤, 메탄 등의 대체연료로 사용된다. 바이오 연료가 각광받는 이유는 연료 연소 후 생기는 이산화탄소가 결국은 식물이 대기 중에서 고정화한 이산화탄소이므로 결과적으로 이산화탄소 증가가 없는 연료이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환경변화의 가장 큰 적이며, 도쿄 기후 협약이후 큰 경제적 고려대상이기도 하다.
바이오디젤(Biodiesel)의 세계 최대 생산∙소비국가인 독일이 ‘2세대’ 바이오연료 논의를 가속화하고 있다. ‘1세대’는 유채꽃∙옥수수∙밀 같은 특정작물을 써서 만드는 바이오연료를 지칭하며, 바이오디젤 및 에탄올이 대표적이다. 이와 달리‘2세대’는 밀짚이나 해바라기 줄기 등 지금껏 ‘농업 폐기물’로 여겨졌던 물질이나 폐목재를 이용하여 액체연료를 만들어낸다.
목질계 바이오매스란 리그닌과 셀룰로오스가 주성분인 나무 및 초본류를 지칭하는 용어로 과거에는 연료용 땔감인 신탄으로 주로 이용됐지만 석탄, 석유 및 기타 화석에너지가 개발되면서 한동안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다가 최근 신고유가와 기후변화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용효율을 크게 향상시킨 우드칩이나 우드펠렛의 형태로 발전소용 연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점차 바이오연료로 이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겨레 김외현 기자, ‘유엔, 바이오 연료 페혜 지적’ (2007-05-09)
박순철, ‘바이오에너지이용’, 바이오에너지기술연구회 (www.bera.or.kr/bio)
KISTI, ‘유채와 옥수수에 이어서 새로운 바이오 연료로 등장한 미세해초’ (2007-01-11)
http://www.nile-bioethanol.org/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