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유가-주자,양명학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1.05 | 최종수정일 2014.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주자와 양명학을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믿고 받아가세요.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목차

<신유가>

<주돈이>

<장재>

<정호>-육왕학파, 심학의 창시자

<정이>-정주학파, 이학의 창시자

<주자>
1. 이기론
2. 심성론
3. 정신 수양방법
4. 대학의 삼강령 팔조목
5. 경세론

<육구연>
1. 심즉리
2. 주희와 비교

<왕수인>3대 강령: 심즉리, 치양지, 지행합일
1. 심즉리
2. 치양지설(선천양심론자, 선성론자)
3. 지행합일
4. 수양론

본문내용

<신유가>
1)불교는 개인적이고 인간적 종교 차원의 구원만을 원하고 천하국가의 정치, 경제적 일에 무관심한 점을 지적했던 송학은 불교에서 벗어나 유교로 복귀하는 불교에 대한 유교의 반격으로 생긴 결과임.
2)주요원천: ①유가 그 자체 ②불가: 선사상을 매개로 하여 도가와 결합된 불교. 신유학은 선사상의 논리적 발전임.③도교: 음양가에 관한 도교의 우주론적 해석. 신유가의 우주론.
3)인성과 우주의 관계를 중시하여, 이기심성(理氣心性)을 연구
★만물은 형체를 이루는 기가 다르기 때문에 모습이 달라지는 것이며, 담는 그릇인 기가 다르기 때문에 그 속에 들어있는 이치도 달라지는 것. 사람은 사물에 비해 수준이 높은 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도덕성을 지닐 수 있게 되며, 그 도덕성을 완전히 깨치면 만물과 하나가 된다고 함.

<주돈이>
1)<태극도설>: 도가와 불교이론을 받아들이고 주역의 사상에서 취하여 우주만물의 근원인 태극의 움직임과 머무름에 따라 음양오행을 낳고, 음양오행이 묘합하여 만물을 낳음.
①무극(無極)이 태극(太極)이다.(태극은 본래 무한한 존재로서 무극)
태극(太極)->동정(動靜)->음양(陰陽)->오행(五行), 오상(五常)->만물(萬物)
오행이 생성되면 수화목금토가 각기 그 고유한 성(性)을 가짐. 무극의 참된 본체와 음양, 오행의 정수가 묘하게 결합하여 응결됨. 건도(乾道)는 남자가 되고 곤도(坤道)는 여자가 됨. 이기(二氣), 즉 음양이 서로 감응되어 만물을 생성한다. 오직 사람만이 빼어남(우수한 기(氣))을 얻어 가장 영특하다. 인간의 형체가 이미 생기며 정신은 지각을 개발시킨다. 오행의 성(性)이 감동하여 선악의 분별이 생기고 만사가 생겨남.
->주희 우주론의 기초적 개요를 제공함.
②성인은 편협함에 빠져 중정(中正)을 잃지 않고 사욕에 가려 인의(仁義)를 버리지 않도록 중정과 인의의 기준을 정하여 주정적(主靜的: 욕심이 없으므로 고요함)인 가운데 사람이 나아갈 윤리의 최고 기준을 제시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