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재 펠릿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신재생에너지인 목재 펠릿 에너지에 대한 최근현황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최신자료이기 때문에 유용하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목재 펠릿에 대한 고찰

1. 목재 추출 바이오매스 원료 펠릿

탄소 연료의 감소로 인하여 요즘 신재생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목재에서 추출되는 원료가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산림이 풍성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서 추축되는 목질계 바이오매스는 장작, 톱밥, 칩, 호그, 브리켓, 펠릿이 일반적이며, 이 중 브리켓과 펠릿은 1970년대 개발되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펠릿은 기계적인 힘으로 압착이나 밀어내기로 일종의 주형틀(die)을 거쳐 성형시킨 사료나 제품으로서 작은 환약, 과립제, 소균구 등의 의미로 사용되는 말로 미생물 분야에서는 곰팡이를 액체배지중에서 진탕배양한 때 형성되는 균사의 응집으로 이루어지는 구상의 소집괴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펠릿을 목재에서 추출할 수 있는데, 목재에서 펠릿은 폐목재를 분쇄해 톱밥으로 만든 후, 고온압축 방법으로 제조되는 담배 필터 모양의 원료를 말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추출 과정을 보면, 용도가 불분명한 목재나 목재부산물을 수거하여 톱밥형태로의 분쇄 과정을 거쳐 건조와 성형 과정을 통해 작은 알갱이로 압축하는 공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나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 성질을 변형하거나 다른 첨가물을 투여하지 않고 순수하게 나무 자체만으로 연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펠릿은 연료로 사용될 수 있는데,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작아 녹색성장과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즉 목재 펠릿은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와 연계되어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는 클린에너지이며, 순환형사회의 구축을 실현하는 재생에너지, 산업과 고용의 창출, 재생에 공헌하는 신규에너지, 산림보전의 촉진에 따른 다면적 기능의 향상을 하는 큰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