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비평, 신화형성비평 요약 및 정리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심리비평, 신화형성비평 요약 및 정리

목차

I. 심리주의 비평
1. 작 가
2. 작 품
3. 독 자

II. 신화형성비평
...

본문내용

I. 심리주의 비평

문예비평이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왔다는 것은 불가피한 사실이다. 그것은 단순히 심리비평이라는 특정한 비평방식이 나타났다는 사실 때문만은 아니고 그 밖의 주요 비평방식들이 심리학적인 지식과 통찰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리적 통찰을 가장 공공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신화비평이고 그것 자체가 심리비평의 파생물로서의 일면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형식주의 비평에서도 은밀하게 사용되고 있다. 비평에 대해서 주요 심리학적 영향을 행사한 것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이다. 또한 형태심리학이나 지난 세대에 유럽에서 유명하게 되었던 현상학적·실존주의적 정신분석학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절충적인 심리학도 포함된다.
일반적인 의미의 인간심리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비평에서 거듭 나타나는 기본적이 요소였다. 심리적 반응을 할 때에 나타나는 심적 작용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용주의적 기술은 인간행동에 대한 경험주의적 관찰을 토대로 한 것이다. 문예비평사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경험주의심리학의 창시자로 부르고 있다. 또, 론기누스(Longinus)의 <숭엄론(On the Sublime>속에서 본질적으로 심리학적 개념을 찾아볼 수 있고, 16세기의 필립 시드니 경, 18세기의 흄(Hume)의 연구(<비극론(Of Tragedy, 1757)>, 코울리지의 ‘이성’과 ‘오성’의 구별 등 심리학과 문예비평과의 관계는 심리학이나 문예비평 그 자체의 역사에 못지않게 긴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분석학의 확립과 더불어 심리학과 문예비평의 관계는 서로 새로운 차원에 들어서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