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TKR-TSR연결의 가능성과 문제점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TKR-TSR연결에 관한 글입니다.
각각의 현황과 현재의 문제점, 그리고 연결 후의 효과에 관해 적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TSR의 현황
1. 대한민국 화물의 3가지 TSR 루트
(1) 유럽 횡단
(2) 중앙아시아
(3) 러시아 내륙
2. 최근 TSR의 동향
(1) 한국 화물의 급격한 증가
(2) 서향화물과 동향화물의 불균형과 빈 컨네이너의 증가
(3) 한국 운송업자들의 적극적인 활동
3. TSR의 현존 문제점
(1) 해외 생산 설비 구축
(2) 전 해상 항로와의 관세 경쟁성
1) 기존의 전 해상 항로
2)신 북극해 항로
(3) TCR루트의 향상
(4) 몽골의 개입 가능성
(5) TSR의 화물 수용력
(6) 핀란드의 환적

III. TKR의 복원과 그 전망
1. 경의선
2. 경원선
3. 금강산선
4. 동해선


IV. TKR과 TSR의 연결 가능성
1. 만주/자바이칼스크 루트
2. 몽골 루트
3. TCR루트
4. 두만/하산 루트

V. TKR-TSR 연결의 문제점
1. 북한의 철도 상태와 전력 부족
2. 궤간 차이
3. 국경 횡단
4. 이웃 국가와의 협력
5. 경제의 경쟁성
6. 앞으로의 수송량
7. 해운 업체들로 부터의 반발

VI. 결론

본문내용

시베리아 횡단 열차(TSR)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모스크바까지 9297km의 러시아의 동-서부를 잇는 주요 간선이다. 철로는 서쪽의 폴란드와 핀란드 등의 유럽 국가와 이어진다. 게다가, 중국 북동부, 북한, 몽골, 카자흐스탄 그리고 우즈베키스탄의 많은 지선과 연결되어져있다. 또한 블라디보스토크와 보스토치니로부터 시작되는 해상항로가 대한민국, 일본, 중국 연안지역 그리고 베트남으로 이어진다.
2000년 6월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이후 10년 넘게 논의되어온 TSR-TKR 연결 사업이 2011년 9월 나진-하산 철도구간 개보수 공사와 시범 운행으로 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TSR-TKR 연결의 목적은 한반도의 새로운 운송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의 철도를 연결하는 새로운 실크로드를 창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욱 특별하게, 현재 추진되고 있는 방안은 대한민국에서 유럽까지 철로만으로 화물 운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한민국과 러시아 극동사이의 해상 항로를 대신하는 것이다.
TKR-TSR 철도 사업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 먼저 선행 연구자들의 논문 및 학술지, 관련 서적과 문헌 등을 참고할 계획이다. 또한 TKR-TSR 철도 연결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는 풍부하고 양질의 자료를 통해 보고서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런 배경 하에 TKR-TSR의 연계가 한반도와 러시아와의 수송협력 구축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중심으로 문제점과 해결과제, 나아가 활성화 방안까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Hisako Tsuji, 『A Competitive Environment for Linking the TSR&TKR』(Japan; ERINA)

Anastasia Liliopoulou, Michel Roe, Irma Pasukeviciute 『Trans Siberian Railway』(Europe; University of Plymouth 2005)

김성국, 정헌영 『대륙횡단철도를 고려한 아시아-유럽 컨테이너 화물 운송수단 선택에 관한 시험적 연구』(서울, 해운물류연구 Vol.44, 2005)

이혁진, 『북극해는 녹고 있는가?』, (서울; 삼성중공업, 2011)
http://www.samsungblogs.com/807

윤영미, 『강원도 미래발전 기대』, (서울; 고려대 평화연구소)

권원순,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의 과제와 전망.』(서울: 대한상공회의소, 2001)

철도청 『러시아의 철도현황 : TKR과 TSR의 연결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 2001

철도청 『국제철도 운영연구』, (서울;철도청 2000)

조명철 『북한 경제특구정책의 교훈과 정책과제-나진·선봉 및 신의주 경제특구정책을 중심으로』 (동북아경제협력센터;대외정책연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