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생물감염 병리학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2.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생물감염 병리학

목차

(1)그람양성균
-포도상구균 감염
-연쇄상구균 감염

(2)임균과 수막구균
-임균
-수막구균

(3)장관출혈성 대장균

본문내용

I.서론
미생물은 모든 환경에서 발견되며 모든 유기체와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건강한 인체에 많은 수로 정상적으로 거주하며(정상상재균총)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수지만 직접감염을 일으키거나 유독분자를 내어 인체에 해를 끼치는 미생물을 병원균/병독균(pathogen)이라 한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병원균 중에서 그람양성균에 의한 감염과 임균과 수막구균에 의한 감염 그리고 장관출혈성 대장균(EHE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II.본론
(1)그람양성균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포도상구균의 특성은 동물 피부나 인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가장 흔한 인체 감염 세균이다. 배양된 균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균이 마치 포도송이와 같이 배열된 모습을 보인다. 현재 포도상구균속에는 30개 이상의 균종(spiecies)이 있는데 그 중 뚜렷한 병원성 균종은 *황색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뿐이다. 염증부위에서 채취된 균은 한 개씩 관찰되거나 짧은 사슬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흔히 피부 및 피하조직 염증을 일으키나 요도염, 골수염, 폐렴, 패혈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병원 내 감염질환이나 기회 감염질환의 주요 원인균으로 여러 종류의 항균제에 대한 내성을 갖고 있다.
균의 크기는 약 1.0㎛이며, 포자는 형성하지 않고 비운동성이다. 편성 호기성 또는 통성 혐기성 그람양성 세균으로 37℃에서 가장 잘 증식한다.

참고 자료

「병리학」김양호 외 편저, 현문사
「최신 병원미생물학」윤효숙 김영자 최원창 민병해 김선희, 신광출판사
「핵심 병원미생물학」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리핀코트의 그림으로 보는 미생물학 제2판」대표역자 김수기, 신일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