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휴식과수면

저작시기 2010.07 |등록일 2012.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h

목차

I.서론
II.본론
1.휴식과 수면 양상
2.수면의 생리
1)Circadian Rhythm
2)수면의 단계
3)수면주기
4)수면시간
3.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수면장애
1)수면곤란증
2)부분 수면증

본문내용

I.서론
사람은 인생의 1/3을 수면으로 보낸다. 휴식기는 인생주기 중 또 다른 주요부분이다. 그러나 수면과 휴식의 중요성과 기전은 많은 부분이 의문점으로 남아 있다.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극감소로 인한 수동적 상태가 수면이라고 믿는다. 여기에는 능동적 생리적 과정도 포함된다.
수면과 휴식은 건강과 질병 면에서 중요한 관심사이다. 수면은 지각된 에너지 및 피로수준과 더불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친다(Briones et al., 1996). 수면박탈은 건강을 악화시킨다.
예를 들면 간질환자의 발작위험은 수면박탈시 더 증가된다. 직접적으로는 병태생리적 기전(예. 우울) 또는 간접적으로는 증상(예. 통증, 운동기능장애), 또는 치료(예. 약물 부작용)와 같은 많은 건강문제들이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수면의 질과 스트레스 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증거들이 많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작용으로 신체능력이 떨어져 편안한 수면을 방해한다(Edell-Gustaffson, 2002; van Cauter & Spiegel, 1999). 연구자들은 지속적으로 이들 호르몬의 수준이 높으면 스트레스에 대한 탄성이 저하되고 인슐린 저항과 같은 다른 건강문제를 유발한다고 밝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