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차 토오크 결과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1,500원

소개글

연세대 물리실험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6.결과분석
*용수철 상수의 측정 - 탄성력 F=kx (x:늘어난길이)이므로 F대 x의 그래프를 그려서 기울기를 통해 k의 값을 구했다. 단 F의 단위는 g중 k의 단위는 g중/cm

(1)두 토크의 평형
한부분이 고정되어 있는 막대가 수평을 이루려면 좌우에서 받는 토크의 값이 똑같아야한다.
왼쪽에서 받는 토크는 각이 90 도를 이루므로 중력값으로 일정하고 오른쪽에서 받는 토크는 t=F1d1sinq 일때 d1가 일정하므로 q 가 커질수록 F1의 값은 작아져야 하므로 즉 q가 커질수록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힘은 작아진다고 할수있다.
그러나 실제 실험에서는 오차가 존재하여 좌우 토크 값이 같게 나오지 않았다. 이론상으로는 (t1-t2)/{1/2(t1+t2)}=0 이 나와야 하므로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오차가 작다고 볼수있다. 이실험은 상당히 오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각이 커질수록 오차가 줄어들었다.

(2)세 토크의 평형
회전 가능한 물체가 세방향에서 힘을 받았을때 평형을 이루려면 각 회전 방향을 고려한 토크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 이실험에서는 토크 지시계를 통해 각을 토크 지시계가 나타내는 중심에서의 거리와 추의 질량을 통한 중력의 곱으로 토크를 구했다. 이 실험에서도 어느 정도 오차가 존재해서 방향을 고려한 토크 값의 총합이 0이 되지 않았으나 0에 상당히 근접한 값을 보여 실험 1보다 오차가 상당히 적게 나타났다.

7. 토의 및 건의사항
오차의 원인 분석
①눈으로 평형막대의 평형을 측정하므로 평형의 측정정확도에 한계가 있다.
②각을 젤때 힘의 작용점을 각도계의 중심에 맞추지 못했다.
③각을 변환시킬때 각도계나 고정장치의 이동이 생길수있다.
④실험 값을 분석할 때 추걸이와 실의 무게를 고려 하지 못했다.
⑤토크 지시계가 가르키는 값을 읽을때 눈금의 단위가 2mm이므로 그보다 작은 값의 측정 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⑥도르래와 실의 마찰이 실험 값에 영향을 끼칠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