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종대왕발표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2.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맞은 자료입니다^^ 정말 열심히 한 레포트들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종의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

또한 세종은 신하들과 백성의 마음을 얻지 못할 경우 스스로가 누리는 왕위도 사상누각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한 국가가 안정하게 존속하려면, 충분한 군사력, 충분한 먹을거리, 그리고 백성의 신임과 마음을 모두 얻어야 한다고 보았다. 만약 부득이 하게 이들 중 하나를 버려야 한다면 먼저 군사를 버려야 하고, 다음은 먹는 것을 버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은 백성의 신임과 마음임을 강조합니다. 세종은 백성들과의 마음의 화합이 더 본질적이요 더 우선한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고려조가 망한 원인에 대해 세종은 태조가 위화도에서 회군했기 때문이 아니라, 고려의 왕조가 백성들의 마음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스스로 무너진 것이라 보았습니다. 그래서 세종은 백성들이 자기 곁으로 다가오길 기다리지 않고 그들 곁으로 먼저 다가가고자 노력하는 임금이 되었습니다.

세종은 훌륭한 CEO

세종이 인재를 발탁하는 요령은, 최종적으로 발탁할 때까지 비밀에 부치고 인재들 간에 경쟁심과 긴장감을 유발시켜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신하들의 자발적인 열의를 이끌어내는 훌륭한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노신들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장단기적인 목표를 세워 두고 노장청의 조화를 잘 이끌어내었습니다. 이러한 세종의 인재관리법은 한국인의 특색에 적합한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세종은 일회적인 목표 제시로 끝내지 않고, 끊임없는 사후점검을 통해 아랫사람들을 독려하였습니다. 그는 상급 관청과 하급 관청에서 점검과 잔소리에 지쳐서라도 일을 이행하게 만드는 임금이었으며, 부하들의 보이지 않는 목소리를 듣기 위해 내부 보고자들의 은밀한 비공식 보고에도 귀를 기울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