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유경제 이전의 한국무역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자유경제 이전의 한국무역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통일신라까지의 무역 1
1. 부족사회시대의 무역
2. 삼국시대의 무역
3. 통일신라의 무역

Ⅲ. 고려의 무역 2

Ⅳ. 조선의 무역 3
1. 쇄국시대
2. 개항기

Ⅴ. 일제식민경제의 무역 5
1. 연대별 무역정책
2. 무역의 상품별 구성

Ⅵ.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통일신라의 무역

통일신라는 대외적으로 평화로운 관계를 맺는 데에 노력하였다. 그리하여 신라의 대당무역은 가급적 평화적인 방법으로 조공이란 형식 아래 이루어지고 있었다. 한편 신라는 일본과도 교역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이들 대외무역은 모두 국가의 통제 하에서 행하여진 공무역이었으며, 당시의 왕실이나 봉건지배층의 사치생활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9세기 이후에는 중앙집권적인 봉건지배체제가 약화되어감에 따라 일반상인들의 사무역이 빠르게 활기를 띄게 되었다. 상인들은 수십 척의 상선을 이끌고 남해와 황해를 왕래하면서 당과 무역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의 해안 일대에는 여러 곳에 신라방이라고 하는 신라인의 거주지가 형성되었다.
발해는 8세기 초에 중앙집권체제가 확립되고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신라가 당과 연합하여 발해를 공격하려다 실패한 후, 발해의 대신라국교는 거의 단절되었지만 당이나 거란, 일본과는 사절의 왕래가 빈번하였다. 사신의 예물교환형식을 취하는 공무역 이외에 상인들의 사적인 거래도 성행하였다.


Ⅲ. 고려의 무역

고려시대의 대외무역은 앞 시대와 비교하여 몇 가지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려시대에는 대외무역의 범위가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역품의 종류에 있어서도 매우 다채로웠다. 그러나 대외무역의 형식에서는 앞 시대와 마찬가지로 조공 또는 내공무역을 답습하였다. 중국과의 교역은 주로 조공형식을 취하였으며 그 밖의 대외교역은 모두 수동적인 내공형식을 취하였다.
.
.
.

참고 자료

이남구, 「(글로벌경쟁시대) 한국 무역」, 무역경영사, 2004
이재기, 「현대한국무역론」, 청목출판사, 2007
조기준, 「한국경제사신강」, 일신사, 1994
최광식, 「한국무역의 역사」, 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