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의 형태와 무역관련 지표인 무역의존도, 외화가득률, 무역승수 등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1.02 | 최종수정일 2015.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900원

소개글

무역학개론
무역의 형태에 대해 여러 종류를 설명하고 무역관련 지표(무역의존도, 외화가득률, 무역승수 등)를 기술하시오.

목차

1.무역의 형태와 종류
..
2.무역관련 지표
..

본문내용

무역의 형태와 종류는 크게 결제방식에 따른 분류와 거래형태에 다른 분류로 나뉘어진다.
1. 결제방법에 따른 분류
1) 화환신용장방식 - 신용장거래방식으로 결제의 위험을 회피하기위하여 수입자의 신용을 개설은행이 보증하는 거래로 무역계약과 독립된 서류만의 거래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추심결제방식 - 추심결제방식은 무신용장 결제 방식 중 주요한 결제방식으로 수출자가 수입자에게 물품을 송부한 후 물품 대금에 대한 환어음을 발행하여 은행을 통하여 추심하여 수출대금을 회수하는 거래방식이다.
추심결제방식에서 수출자는 환어음을 발행해야 하며 또한 은행을 통하여 수출대금을 회수해야 한다.
또한 수입자 은행은 대금지급을 약속하지 않고 단순히 어음을 추심하는 업무만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추심결제 방식의 거래에는 결제기간에 따라 지급인도조건(D/P)거래와 인수인도조건(D/A) 거래가 있다. 이들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급인도 조건(D/P:Documents against Payment):수출자가 수출물품을 선적한 후 수입자를 지급인으로 수출자를 수취인으로 일람불(At Sight)어음을 발행하여 선적서류와 함께 거래 외국환은행에 추심을 의뢰하고 의뢰받은 은행(추심의뢰은행)은 이를 수입지의 은행에 추심요청을 하게 되고 이의 요청을 받은 추심은행(수입자의 거래은행)은 어음지급인(수입자)이 환어음 대금을 지급함과 동시에 선적서류를 수입자에게 인도하고 그 대금을 추심의뢰은행(수출자의 거래은행)에 송금하여 수출자가 수출대금을 영수하는 거래방식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