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현대정치사상] 스트라우스가 설명하는 근대성의 변동과정.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트라우스가 설명하는 근대성의 변동과정
시험예상답안으로 논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Q. 스트라우스가 설명하는 근대성의 변동과정을 설명하시오

1.서론
스트라우스에게 근대성은 결코 연대기적인 시기를 지칭하는 단어가 아니라 `근대`라는 시대를 규정하고 형성하는 기본적인 원리, 가치들을 의미한다. 근대성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고대적인 것들과 대비 속에서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 스트라우스의 출발점이다. 스트라우스가 소개하는 근대성의 변동과정을 세 흐름을 통해 설명해 보겠다.

2-1 첫번째 물결: 마키아밸리, 홉스, 호크, 몽테스키외
virtue가 정치적 삶의 목적이며, virtue에 적합한 질서는 귀족적 공화국이라는 정치철학의 고전적 해결을 비현실적으로 간주한 것이 근대 정치철학인데. 그 첫번째 근대성의 물결은 마키아밸리이다. 근대정치철학의 기초가 된 마키아밸리는 종교와 도덕에의 비판에 기초하고 있다. 유토피아에서 꽃피울 수 있는 정치에의 접근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며 best regime의 실현은 불가능 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결국 마키아밸리는 사회적 행위의 기준을 낮추어 버린 것이다. 이같은 기준의 낮춤은 낮은 기준에 따라 구성되어지는 체제의실현에 대한 가능성을 더욱 더 높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마키아밸리는 인간은 본성상 virtue를 지향하지 않으며 common good에 의해서 virtue를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스트라우스는 마키아밸리를 일종의 무장하지 않은 예언자이며, 새로운 형태의 군주라고 표현했다. 무장하지 않은 예언자의 예언의 성공은 예언자의 사후 선전에 기인한다는 점에서 기독교가 성공한 방식 그대로 기독교를 파괴하는 노력을 시도했으며 마키아밸리의 올바른 질서란 고대 로마를 모델로 한 견고한 공화국 체제이며 마키아밸리에 의해 해석된 로마적 공화주의는 근대 정치사상의 가장 강력한 경향의 하나가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