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종욱 교수의 테마 한국사 읽기 화랑」 서평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2.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이종욱 교수의 테마 한국사 읽기 화랑」 서평 자료입니다.
학업수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화랑도에 대한 새로운 관점 및 한국 역사의 재구성.

2. 본론
1). 책의 내용
1장. 골품제 사회와 화랑도
2장. 화랑도의 설치와 기원
3장. 화랑도 조직의 큰 줄거리
4장. 화랑도 조직의 운용
5장. 화랑도의 활동
6. 화랑도의 파맥
7. 화랑도의 대변동

3. 결론
화랑도로 인한 국사와 한국사의 올바른 길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현대 한국 사학에서 「화랑세기」가 제자리를 찾는 일은 간단치 않았다. 그것은 학문 권력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화랑세기」가 살아나는 날, 현대 한국 사학이 방명한 통설의 신라, 나아가 한국 고대사 체계는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화랑세기」는 한국 고대사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자료가 아닐 수 없다. 그것은 20세기 현대 한국 사학이 만든 통설로는 받아들일 수 없는 패러다임이다. 「화랑세기」를 위작이라고 하는 연구자들이 많은 가운데 「화랑세기」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러한 자들의 이야기에 파고들고 있다. 근·현대 한국 사학이 만들어낸 화랑도의 문제를 바로하고 지금까지의 역사체계 말고 새로운 역사 읽기를 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1) 저자는 「화랑세기」를 갖게 된 현재 먼 옛날에 만들어진 화랑도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새롭게 화랑도, 나아가 한국의 역사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주제로 삼고 풀어 나가고 근·현대 한국 사학이 만들어낸 화랑도의 문제를 바로잡고 실제한 화랑도를 살려내는 데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