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의 명암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1.01 | 최종수정일 2015.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11년 2학기 신정치경제 수업시간에 작성한 과제입니다. 세계화의 명암이라는 주제로 세계화 시대에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20세기후반 신유주의가 널리 적용되면서 세계화도 뒤따르게 되었습니다. 세계화는 국가간의 경계를 허물며 자유로운 거래가 이루어지고, 사람들은 좀더 좋은 품질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전세계를 상대로 경쟁을 펼쳐야 하기 때문에 강자는 더 강해지고 약자는 점점 약해질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어떤 대책을 가지고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가야할지 고민해봐야 할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세계화의 명암 -


Globalization은 세계화를 뜻하는 말로, 국제화에서 좀 더 나아가 하나의 시장경제를 형성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세계화가 형성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산업혁명으로 거슬러 가봐야 할 것이다. 기계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자 많은 원료와 대량 생산된 제품이 판매될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할 목적으로 강대국들은 약소국들을 점령한다. 산업혁명의 발생지인 영국에서 식민화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었고, 이어 프랑스와 네덜란드 등이 공업화를 위해 앞다퉈 이루기 시작했다. 강대국들이 식민지 쟁탈전을 통해 다 나눠먹고 더 이상 차지할 곳이 없게 되었을 때 쯤 비스마르크가 독일의 통일국가를 형성하면서 근대화를 위해 제국주의 대열에 합류한다. 독일은 전쟁으로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해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키나 패전하게 되고, 1918년 전쟁을 일으키지 않고 지금과 같은 현상유지와 피해에 대한 배상금을 지급한다는 베르사이유 조약을 체결한다. 하지만 또다시 제2차 세계대전을 다시 일으킴에도 불구하고 많은 희생을 치른 세계대전은 미국의 개입으로 연합군이 승리하고 독일을 동독과 서독으로 분리되는 것으로 전쟁이 종결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