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학년 2학기 2단원 여러가지 기체 탐구 보고서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6학년 2학기 2단원 여러가지 기체 탐구보고서입니다. 교육과정분석, 아동실태조사, 교사 지식, 교사탐구 내용을 담은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교육과정/교과서 분석
Ⅱ. 알아야 할 내용
Ⅲ. 아동개념
Ⅳ. 탐구활동

본문내용

◆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기체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손에 쥐어지지도 않아 인식이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조작을 통해 기체가 나타내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실제 피스톤과 같은 소재를 활용하여 기체에 힘을 가해 보기도 하고 온도를 변화시켜 보기도 하여 부피가 달라지는가를 관찰하게 한다. 또한 실제로 기체를 발생시키는 실험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 호기심, 관심 등의 정의적 특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만드는 방법을 익혀 실제로 기체를 발생시켜 보고, 발생시킨 기체를 이용하여 성질을 알아본다. 또 이를 통해 공기는 여러 가지 기체의 혼합물이라는 것을 알도록 하고,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기체가 이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그 때 이용된 기체의 성질이 무엇인지 관련지어 설명한다.

◆ 2009개정에 와서 개정된 내용을 살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기체의 성질을 입자적 관점에서 다룬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기체의 성질을 입자와 관련지어 이해하게 한다. 용어에서는 ‘가한 힘’이라고 표현하던 내용을 ‘압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성취기준]에서 ‘㈎기체가 입자로 이루어졌음을 알고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가 신설되고, 2007개정의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가 없어졌다. [탐구활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하기’항이 없어진 것으로 봐서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변화는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고, 2007개정의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성질 조사하기’에 해당하는 내용을 2009개정에서는 따로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점이 강조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 ‘㈑여러 가지 기체의 성질과 활용 조사하기’항이 신설된 것으로 보아 여러 가지 기체에 대한 내용이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지도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⑵교과서 분석
◆1/10차시: 재미있는 기체 놀이
교과서 내용
이 단원의 첫 차시로 후속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되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공중에 떠있는 풍선을 끌어와서 입으로 분 풍선과 무슨 점이 다른 지 생각할 기회를 주었다. 첫 번째로 공중에 오래 떠 있을 수 있는 헬륨 기구를 만드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체의 다양한 성질을 경험하도록 만들었다. 두 번째로 진공 장치 속에 과자 봉지를 넣고 펌프를 움직여 공기를 빼 본 뒤 과자 봉지의 변화를 관찰하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기체를 누르는 힘의 변화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변화함을 확인하고 기체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하였다.

분석
이 차시는 단원의 첫 차시에 해당하므로 기체에 대한 여러 가지 성질을 탐구하기 전 기체의 공통적인 성질인 물리적 성질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들이 이 경험을 통해서 기체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지닐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하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변에서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교과서에서는 헬륨을 이용한 활동을 제시하였지만, 헬륨은 학교에서 구하고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헬륨 대신 구하기 쉬운 기체를 이용한 활동을 꾸며보아도 좋을 것이다. 또한 진공 장치도 학생들이 구하기 어려운 소재이므로 진공장치 대신 다른 소재를 이용한 활동을 구성해보는 것을 제안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