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의 개념 및 요인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1.12.30 | 최종수정일 2013.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신건강의 개념과 중요성,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 정신건강의 조건, 정신건강의 요인,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정신건강의 개념과 중요성

2.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

3. 정신건강의 조건

4. 정신건강의 요인

5.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인

본문내용

1. 정신건강의 개념과 중요성

정신건강은 정신위생이라고도 한다. 서양의 경우 정신건강에 관한 개념을 ‘자기를 인식하고 수용하고 존중하며, 정체감을 가지고 있고 자아 통합과 성장을 꾀함’, ‘동성 및 이성과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인 영향으로부터 독립하며 기본욕구를 충복시키고 현실과 적절히 접촉하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함’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자아의 기능을 강조하며 그것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최근에는 역동적인 최적의 안녕 상태까지를 포함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동양의 경우 ‘인간의 정신과 신체는 분리될 수 없으나, 정신은 신체를 주관하며 또한 인간은 자연과 통일체를 이루고 있는데 자연의 균형을 깨는 것이 불건강하고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가 곧 건강이다’라고 본다. 결과적으로 서양에서는 인격적으로 성숙하고 통합된 자아가 실현된 사람을 정신이 건강한 사람으로 보고, 동양에서는 성인, 군자, 신인, 부처 등 이상적인 인간상을 정신이 건강한 사람으로 간주하고 있다.
인간의 삶속에서 긍정적인 정신 상태로 요약되는 정신건강의 개념은 그 자체가 매우 포괄적이며 광범위한 정신적 범주와 차원 그리고 요인들이 내재되어 있다,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아갈 수 있고 질병에 대해 저항력이 있으며 원만한 가정생활과 사적 증세가 없을 때는 정상이라고 하나 정상자가 반드시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또 소외감에 차 있고 무능력하여 사회적으로 적응이 힘든 사람이라도 이상자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분명 아니다. 정신건강은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며, 자신과 타인의 한계나 모든 행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자아실현의 욕구를 지니며 계속해서 성취감이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한 사람은 마음이 편안하고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수행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증상도 없으며, 사회규범으로부터 이탈하는 일이 거의 없다. 현대 심리학자들은 정신건강을 어떤 특정한 사회에서 그가 이행하여야 할 역할을 잘 수행하고 개인의 성장과 행동을 위한 최상의 조건이라고 말한다.
1947년 WHO는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