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eart of Darkness 와 Apocalypse Now 를 통한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비교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1.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Heart of Darkness 와 Apocalypse Now 를 통한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비교 입니다.
학업수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모더니즘의 특징을 살펴보자. 20세기에 들어오는 과정에 세계 1차대전을 거치면서 문학 사조는 사실주의에서 모더니즘으로 변화했다. 모더니즘이란 사실주의가 지나치게 객관성, 절대성, 보편성 등을 강조하자 그에 대한 반발로 주관성, 개인주의, 상대성, 문학의 독창성을 강조하는 사조이다.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인물의 의식의 흐름에 따른 서술을 하며, 때문에 시간의 도치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주제는 모든 것이 망가진 것 같은 세상에서 희망이 조금은 있을 수 있다는 암시를 주는 것이다. Heart of Darkness에서는 액자 구조를 통해 표층뿐만 아니라 심층의 구조를 서술하였으며 모더니즘의 특징을 잘 담고있다.
그렇다면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은 무엇일까.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잇는 것과 벗어낸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모더니즘의 특징을 포함한다. 특히 패러디는 이의 대표적 특징으로 현실을 풍자하기 위해 모더니즘과 그 이전의 작품을 비꼰다. 그것을 통해 패러디한 작품의 주제를 더 어둡고 여실하게 표현하여 주제를 확연하게 드러내는 특징은 어떠한 희망도 제시하지않는다. Apocalypse Now 는 Heart of Darkness 의 패러디를 통해 위의 주제를 잘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