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와 전자책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1.12.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산업 - 문화에 관한 발표중

프랑스 전자책 발표 자료 입니다.

목차

Contents 1. 프랑스의 도서 보호 정책

Contents 2. 프랑스의 정책적 전환점

Contents 3. 프랑스의 전자책 논쟁들

Contents 4. 프랑스의 변화의 가능성

본문내용

프랑스의 도서정가제
창작과 출판 지원을 위한 제도

랑법의 배경
1970년대 중반 프랑스 최대의 문화콘텐츠 유통업체인 프낙(FNAC)과 대형 유통업체들이 도서와 문화상품들을 팔기 시작하면서 할인을 무기로 전통적인 도서 유통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중소형 서점들은 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이런 배경에서 프랑스에서는 출판정책에 있어 정부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1981년 프랑스 국회와 상원은 법률 제81-766호를 가결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도서정가제법이다

프랑스의 도서정가제
창작과 출판 지원을 위한 제도
랑법의 내용
“이번 정부는 책을 다른 일반적인 상품과 동일시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장의 메커니즘을 수정하여, 당장의 이익에 가려져서는 안 될 책의 문화적 특성을 보장하고자 한다. 도서정가제는 ① 전국적으로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가격으로 도서를 판매하여 국민들의 독서에 평등을 확보할 것이며, ② 유통체계에 있어 집중화를 방지하고, ③ 특히 어려운 작품들의 창작과 출판에 있어 다양함을 보장할 것이다.”
- 자크 랑(Jack Lang) 위에서 보아서 알 수 있듯이 이 법은 프랑스문화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으며, 1985년 5월 31일에 개정되고 3개의 시행령이 추가되기는 하였지만, 오늘날에도 프랑스의 출판활동은 이 법의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