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혈액제제 및 수혈간호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1.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혈액 제제 및 수혈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수혈제제 및 수혈간호
syringe pump로 수혈하는 방법
수혈시 부작용

본문내용

1. 수혈예정 환아와 보호자에게 수혈의 필요성 및 부작용에 대해 설명해 주고, 환자의 혈액 형과 맞는 아크릴 판을 수액걸이에 걸어 놓는다.
2. 혈액은행으로부터 받아 온 혈액의 혼탁도, 색깔, 공기방울, 이물질의 존재 등을 육안으로 관찰한다. 이상이 관찰되면 세균오염이나 용혈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혈액을 혈액은행에 보내 확인한다.
3. 담당간호사와 동료간호사가 혈액백의 label에 기록된 환자의 이름, 병록번호, 혈액번호, 혈액형, 혈액의 종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label에 서명한다. 의무기록을 보고 이전에 검 사한 혈액형 결과와 수혈할 혈액의 혈액형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4. 소아에서는 환아의 체중에 따라(보통 kg당 10ml) 소량 수혈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혈액백 에서 order에 명시되어 있는 용량을 뽑아서 Syringe-Pump를 이용해 다음의 과정으로 수 혈하게 된다.
* SCD wafer로 오더를 내면 원하는 혈액량이 Packing되어 불출되고 남은 혈액은 혈액 은행에 안전하게 보관되므로 유효기간 내에서 다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수혈과정이 번거롭지 않고 혈액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어 권장할 만하다.

1) 혈액 백에서 수혈할 양의 혈액을 뽑을 경우 반드시 수혈세트를 사용해야 하며 수혈세트의 chamber의 필터가 잠기도록 혈액을 채운 후에 수혈세트를 채운다.

참고 자료

수혈지침서 3rd edition.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임상병리과 홈페이지(www.amc.seoul.kr)
혈액수혈연구원 홈페이지(www.blood.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