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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시스템별 트레이닝 프로그램 (농구)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1.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운동 종목에 해당하는 에너지 시스템별로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다.

운동종목은 농구이며 농구에 관한 인체에너지시스템을 트레이닝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농구에 필요한 에너지 시스템을 트레이닝하여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다.

운동강도를 통한 intensity zone 6로 나눠어 각각의 트레이닝 방법으로 서술

목차

서론
농구 에너지 시스템 분석

본론
intensity zone 6 단게별 트레이닝

결론

마무리

본문내용

농구경기력 향상을 위한 에너지시스템 트레이닝


여기서 들어가기에 앞서 농구라는 특정 종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우선 농구라는 경기 종목의 특성상 가로 28m 세로 15m의 좁은 코트에서 주어진 시간 즉 공격시간 24초라는 시간이 있고 그 이상은 시간이 흐르면 파울로 간주되어 상대팀으로 공격권이 넘어가게 되어 빠른 시간 내에 공수가 전환되어 코트를 계속 달려야 한다. 그리고 가로 28m의 코트에서도 주로 선수들의 활동은 절반으로 자른 공간 즉 가로14m 안에서 대부분의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축구와 다르게 공격하던 팀이 하프라인 전으로 공을 직접적으로 패스한다면 이것은 백코트라고 하여 파울로 분류되어 상대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가게 된다. 2.75m의 높이의 골대 안으로 공을 던지거나 직접 넣어야 하고 실패 시 공격하던 팀은 리바운드라는 것을 통하여 다시 잡아 공격권을 다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을 막기 위한 수비들 또한 리바운드를 통하여 자신들의 공격권을 얻으려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골대 주변에서의 상대선수들과의 좋은 자리(리바운드하기 좋은 자리)를 차지 하기위한 골대 주변에서의 강한 신체접촉이 수없이 반복되며, 공격하는 선수는 수비하는 선수위로 공을 던져 골대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보다 높은 곳에서 점프를 하여 슛 동작을 취하며 수비선수들은 이것을 막기 위한 블로킹이나 혹은 슛하는 선수를 방해하기위해 점프를 한다. 그리고 농구는 쿼터라는 경기방식으로 총 4쿼터로 이루어져 있고 각 코트 마다 쉬는 시간이 1분30초가 주어지고 2쿼터가 끝나면 10분이라는 휴식시간이 주워진다. 거기에 경기 중에도 작전타임이라는 1분간의 시간이 있으며, 반칙을 하게 되면 사이드라인이나 엔드라인에서 다시 공격이 시작되거나 프리 드로우라는 규칙이 있어 이러한 시간에도 휴식을 취하게 된다. 이처럼 농구는 이렇게 수없이 반복되는 전력질주와 몸싸움, 그리고 점프가 계속 적으로 이루어지는 경기이면서도 계속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경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농구경기에서의 활동을 하기위해서는 순간적으로 엄청난 힘을 발휘해야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무산소성에너지시스템이 주된 에너지 생산을 이룬다. 물론 유산소성 에너지 시스템도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가운데 유산소성 에너지 시스템에 의한 것보다 비율상 무산소성 에너지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아래의 표를 보게 되면 에너지 동원 체계의 %가 나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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