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가정의 추석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1.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레포트

목차

Ⅰ 서론

1. 추석의 유래



Ⅱ 본론

2. 과거 조상들의 추석 (☞추석제사)
3. 추석의 의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Ⅲ 결론

4. 기독가정의 추석(☞제사문제와 현대인의 추석)

본문내용

송편

월병
추석은 음력 8월 15일로 다른 말로 한가위라고도 부르는데 `한`이라는 말은 `크다`라는 뜻이고, `가위`1)라는 말은 `가운데`라는 뜻을 가진 옛말이다. 즉 8월 15일인 한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이다. 2)신라 유리왕 때 한가위 한 달 전에 3)베 짜는 여자들이 궁궐에 모여 두 편으로 나누어 한 달 동안 베를 짜서 한 달 뒤인 한가윗날 그동안 베를 짠 양을 가지고 진편이 이긴 편에게 잔치와 춤으로 갚은 것에서 `가배` 라는 말이 나왔는데 후에 `가위`라는 말로 변했다. 또 한문으로는 `가배`라고 한다. 이날은 설과 단오와 함께 우리나라의 3대 명절의 하나로 쳤다. 추석이 되면 더위가 물러가고 서늘한 가을철로 접어든 때이다. 추석 무렵에는 넓은 들판에 오곡이 무르익어 황금빛으로 물들며 온갖 과일이 풍성하다. 한가위는 고대사회에서부터 있었던 만월의 명절이다. 달의 고마움에 감사하고 달을 위했으며 떡을 해도 달떡을 했다. 달을 의식하는데 있어 중국에서는 만월을 상징하는 월형의 월병을 만들었으나 우리는 송편이라 해서 반월형의 떡을 했다. 현재는 여러 모양과 맛의 송편과 월병을 만들고 판매하고 있다.


Ⅱ 본론

2. 조상들의 추석
? 추석제사

신라에서는 8월이면 조정에서 달에게 절하는 의식이 있었고 8월 15일에는 왕이 풍악을 울리게 하고 관원들로 하여금 활쏘기 대회를 열어 우승한 사람에게 삼베를 상으로 주기도 하였다. 추석을 명절로 삼은 것은 이미 삼국시대 초기였으니, 오랜 전통이 있는 추석 명절에는 여러 가지 행사와 놀이가 세시풍속으로 전승되고 있다.
추석이 되면 조석으로 기후가 쌀쌀해져서 사람들은 여름옷에서 가을 옷으로 갈아입는다. 4)추석빔이라고 하는데, 옛날 머슴을 두고 농사짓는 집에서는 머슴들까지도 추석 때에는 새로 옷을 한 벌 씩 해주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