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는 어떻게 우리를 구할 것인가를 읽고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1.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책을 읽은 후의 개인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자본주의에 대한 여러 오해와 진실
2. 느낀 점

본문내용

자본주의는 어떻게 우리를 구할 것인가를 읽고

1. 자본주의에 대한 여러 오해와 진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자본주의는 동네북이 되어 버렸다. 풍요로운 삶을 보장한다고 믿은 자본주의는 오히려 대다수 사람들의 삶을 고달프게 만든 것처럼 보인다. 특히 최근의 경제 모습은 풍요와는 정반대이다. 주택 시장의 붕괴, 금융가의 도덕적 해이, 퇴직연금제도의 실패, 의료보험의 실패, 높은 실업률, 양극화, 유럽 재정 위기, 미국의 경기침체 등은 그 어두운 단면들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부정적인 현상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신자유주의 또는 미국식 자본주의의 탓으로 돌린다. 그러나 포브스 미디어 그룹의 회장인, 이 책의 저자 스티브 포브스는 이를 자본주의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 주장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오해와 관련된 핵심 논쟁들을 다루면서 민주자본주의에 대한 전통적인 의문들에 해답을 제시하려 한다.

전통적인 의문이란 대개 이런 것들이다. 자본주의는 근본적으로 탐욕스럽고 부도덕하다, 자본주의는 잔인하다, 부자들은 타인을 희생시켜 더 부유해진다, 시장은 정부의 규제를 필요로 한다, 부자로부터 세금을 많이 거둬야 한다, 자유무역과 세계화는 가난한 나라의 경제를 파탄 낸다, 자본주의는 대기오염에서 비만에 이르기까지 숱한 사회악의 원천이다.

이런 오해와는 달리 저자가 이해하는 자본주의의 모습은 이렇다.

참고 자료

자본주의는 어떻게 우리를 구할 것인가 / 스티브 포브스 ; 엘리자베스 아메스 [공]지음 ; 김광수 옮김 /아라크네, 2011 /기타표제: 최고의 경제 저널 『포브스』지 발행인 스티브 포브스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에 대한 그의 명쾌한 해석 원표제: How capitalism will save u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