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석치료 모델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1.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정신분석치료모델과 사회복지실천접근

목차

Ⅰ. 정신분석치료의 역사적 기원과 발달 ―――――――――― 1P

Ⅱ. 정신분석치료의 주요 개념과 목표 ――――――――――- 1~6P

Ⅲ. 정신분석적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주요 기술 ――――― 6~7P

Ⅳ-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 ―――――――――- 8P

Ⅳ-2. 정신분석적 사회복지실천의 장점과 한계점 ―――――- 8~9P

본문내용

Ⅰ. 정신분석치료의 역사적 기원과 발달

정신분석학에서는 1896년을 그 시작의 해로 보고, 그 전의 1886~96년까지 10년간을 전정신분석기로 칭한다. 정신분석치료는 무엇보다도 19세기에 수수께끼처럼 유행하던 히스테리를 치료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려는 노력과정에서 발전되었다.
19세기 말 비엔나의 정신신경증 의사로서 프로이드의 관심은 신경증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었다. 자신의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그는 인간의 정신에는 무의식이 있으며, 무의식 속으로 깊이 억압된 것이 환자의 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인간 사고와 행위에 있어서 무의식의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프로이드의 발견은 당대까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던 계몽주의와 합리주의의 기반을 그 뿌리부터 뒤흔든 혁명적 사건이었다. 무의식의 탐구로 시작된 프로이트의 이론은 인간의 성본능과 정신체계의 발달로부터 문명과 문명의 발전에 대한 이론으로 그 관심의 폭이 확대되었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와 제1차 세계대전과 나치즘의 대두는 그의 관심을 성(삶)본능으로부터 공격(죽음)본능으로 옮아가게 하였다. 따라서 전후 프로이트의 주된 관심은 ‘문명이 발전하여 인간이 더 많은 자유와 평등과 풍요를 누리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인류는 더 불만과 불행을 느끼게 되는가?’ 였다.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분석치료의 발전에는 다음 3가지 연구영역의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1940년에는 심리적인 장애를 가진 아동이 발달과정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신생아의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둘째, 1950년대부터 정신분석 지향 가족치료 전문가들이 가족 상호간의 관계를 직접 관찰하면서 치료하고 연구하게 되었다.
셋째, 정신분석치료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가 지난 30~40년 동안 엄청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