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중세사요약(서양건축~중세종말)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1.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중세사(로마말기~십자군원정)에 이어지는 요약본, 서양미시사(건축,음식,복식,중세여성,축제 등) 과 철학,흑사병 및 백년전쟁, 중세의 종말까지 포함된 요약

목차

1. 중세대학
2. 중세건축

본문내용

1. 중세대학
본래 중세의 대학은 주로 수도원 안에 존재했는데, 상위계층만 교육을 받는 한정적인 교육기관이었다. 그러다가 십자군 원정으로 동방의 문헌등이 서방에 소개가 되고 교황권의 몰락으로 사회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발생하였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피교육자가 일반시민에게 까지 확장되는 모습을 가져왔다. 여기에 지적인 진보와 교육이상 추구, 경제적인 동기와 체제유지에 필요한 전문직을 얻기 위한 훈련장소로서 대학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가장 원시적인 대학은 1088년에 건립된 볼로냐 대학인데, 볼로냐 대학은 학생조합이었으며 법학을 중심으로 교육을 하였다. 당시 법학은 시청사 등 직위유지의 수단이자 가장 실용적인 학문이었다. 이와 반대로 신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대학이 있었는데 파리 대학이다. 파리 대학은 교수조합으로 설립되었으며 내로라하는 신학자들이 파리 대학에서 신학을 강의하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중세대학에 있는 학부는 인문학(철학), 의학, 법학, 구교신학이 있었고, 교과과정은 문법, 논리, 수사의 3학과 산수, 기하, 천문, 음악의 4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위는 학사, 석사, 교수로 존재했는데, 박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현대와 구별되는 부분이다. 파리 대학의 경우 인문학 학사를 따는데 4~5년이 걸렸으며, 신학부 석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문학부 석사 취득 후 12년 정도가 걸렸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