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경제학

저작시기 2011.12 | 등록일 2011.1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화경제학

목차

1. 문화예술의 경제적 특성
2. 문화예술 경제학의 역할
3. 문화예술 경제학의 미래 방향

본문내용

문화경제학이 학문적으로 성립할 수 있었던 것은 경제학자들의 예술활동이라는 특수 영역에 대한관심의 증가와 예술경영 관리자들의 재정압박과 재원조달 방법의 모색 등이 결합되면서였다. 문화예술 경제학은 경제학의 일반 이론들을 문화예술에 적용시킴으로써 문화예술의 특수성을 감안한 성격이 짙다고 하겠다.
문화예술은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경제적 성패가 확연하게 드러나는 분야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작품이 많이 나오고 문화예술의 산업화가 진전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예술분야에서는 공공지원 없이는 존립이 어려운 상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문화예술이 처한 복잡한 상황을 이해하려면 경제적 측면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경제학만으로 문화예술의 전모를 알아낼 수는 없다. 경제학은 기본적으로 경제적 요소들의 양적 관계를 다루는 것이므로 미학적 가치에 대해서는 경제학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없다.
또한 문화경제학은 문화예술과 경제학을 결합하는 데서 오는 고유한 문제점을 지닌다. 문화예술은 인간의 정서, 감정,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지만 경제학은 인간의 합리성과 논리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에 경제원리를 적용하는 것은 일정한 한계 속에서 이루어져야하며 그 성과도 지나치게 확대 해석되어서는 안된다.

1. 문화예술의 경제적 특성

경제학은 시장에서 상품이 어떻게 생산, 유통, 소비되는가를 다룬다. 문화예술 경제학은 문화가 시장에서 어떻게 생성, 확산, 향유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문화예술을 상품으로 보았을 때 시장에서 나타나는 경제적인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① 문화예술 상품의 가치는 기술발전보다 인간의 창의력에 의해 좌우된다. 창의력은 오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에 의해 발휘되므로 문화예술 상품의 생성에는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② 문화예술 상품의 생성에는 초기에 대규모의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고 실패의 위험성으로 개인이 투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도적 지원이나 정부지원이 없이 문화예술 상품이 시장에서 생성되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