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산림과 정책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1.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럽의 산림과 정책

목차

1. 산림의 정의


2. 유럽의산림



3. 유럽의 산림과 정책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4. 문제점


5. 해결방안


6. 결론 및 생각

본문내용

1. 산림의 정의

산림은 일반적으로 수목이 군집하여 생육하고 있는 곳을 말하지만, 수목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군집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까지를 의미하는가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의 견해가 있어 지구의 환경문제가 온 인류의 관심사로 대두된 오늘날에도 명확하지 못하다.
현재 세계에는 여러 형태의 산림이 있는데, 산림의 모습은 자연적 조건과 인위적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자연 조건에는 기후, 토양, 지형, 지리적 위치 등이 있고, 그 중에서도 기본이 되는 것이 기후이며, 기후 인자 중에서도 온도와 강수량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온도 중에서도 온량지수(월평균 기온이 섭씨 5도 이상인 달의 5도를 넘는 온도를 1년간 합산한 수치)가 중요한데, 식물은 수분이 충분하면 5도 이상에서 성장이 가능하며 온도에 비례하여 생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강수량도 월평균 기온과 월평균 강수량을 함께고려하여 건조도를 계산한다.

2. 유럽의 산림

오세아니아주보다 약간 큰, 세계에서 두번째로 작은 주이다. 북쪽은 북극해, 서쪽은 대서양, 남쪽은 지중해로 둘러싸이고, 동쪽은 우랄산맥 ·우랄강 ·카스피해 ·캅카스산맥 ·흑해 ·보스포루스 해협을 경계로 아시아 대륙에 접한다. 지형적으로는 유라시아 대륙의 커다란 반도에 불과하나, 정치적 ·인종적 ·언어적 개념으로는 아시아 대륙과는 다른 하나의 뚜렷한 특성을 갖는 지역이다. 유럽이라는 명칭은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살고 있었던 사람들의 단순히 ‘서쪽의 땅’, ‘해가 지는 곳’이란 뜻의 ‘에레브(ereb)’에서 유래한다
현재 유럽의 산림면적은 약 10억ha로 세계 전체 산림면적 38억8,000ha 약 26%를 점유한다. 산림인증을 가장 많이 취득한 유럽 국가는 핀란드로 전체 산림의 94%인 2,100만ha의 산림이 인증을 받았다. 대부분이 PEFC 산림인증을 받았다. 핀란드의 사유림은 전체 산림의 60% 이상이며, 약 90만 명의 산주가 소유하고 있는데, 35만 명의 산주가 산림조합의 조합원으로 가입되어 산림조합이 산림집단인증을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