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반도를 둘러싼 미·중·일·소의 군사력 변화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1.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탈냉전시대에 미국은 완전한 방어무기체계를 갖고 생존을 보장받음으로써 전쟁을 억제할 수 있다는 상호확증생존전략으로 변환해 창에는 방패로 거부한다는 군비경쟁을 하고 있다.

목차

1.서론

2. 한반도 주변 4강의 군사력 변화
(1)국제 영향력 확대위해 전력 강화하는 미국
(2)구소련 영광 재현하는 러시아
(3)군사 강대국으로 변환 추구하는 일본
(4)강대국가 지위 확보하는 중국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국제사회는 다양한 위협 속에서 자국의 이익과 안전을 위해 군비통제 노력도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군비경쟁으로 지역의 불안정 요인이 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4강인 미국·러시아·일본·중국은 유리한 안보전략 환경을 조성, 자국의 이익과 영향력 확대를 위해 전략적인 협력과 더불어 상호 견제와 대립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 같은 주변국의 군비경쟁 전략을 이해해 국가별·사안별로 협력·견제·경쟁에 따른 주도권 확보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인류는 평화적인 힘과 파괴적인 힘에 의한 도전과 응전으로 역사를 발전시켜 왔다. 현대에 들어와 탈냉전시대가 전개되면서 인류는 평화적인 힘에 의한 국가적 안전과 개인적 복지를 희구하며 희망에 찬 노래를 불렀다. 그러나 인류는 지금도 다양한 파괴적인 힘에 괴롭힘을 당하고, 미래 세대까지도 그 괴롭힘은 계속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오늘날 국제사회는 정치와 군사 중심의 전통적 안보개념이 군사적·비군사적인 포괄적 안보개념으로 발전하면서 화해와 협력을 지향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자국의 이익과 안보를 위해 치열한 군비경쟁이 진행됨에 따라 신냉전시대에 대한 우려를 갖게 하고 있다. 군비는 국가 목표와 국가 이익을 지키기 위한 군사설비로서 병력·무기·장비·시설 등 전쟁을 위한 도구가 된다. 따라서 군비경쟁이란 2개 국가 또는 그 이상의 적대적 관계에 있는 국가들이 국가안보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군사력이라는 믿음으로 군사비를 증대시키면서 군대를 증강하거나 무기의 파괴력을 경쟁적으로 향상시키는 일련의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