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입문_공정사회를 위한 정치이데올로기, 민주주의, 국가형태의 조합 & 국가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1.12.11 | 최종수정일 2014.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공정사회 건설을 위해 사회민주주의, 발전적민주주의, 다원주의의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했던 과제입니다.
국가의 역할에 대하여 복지국가의 기능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정한 사회는 출발과 과정에서 공평한 기회를 주는 사회 이다. 이에 따라 개인의 자유와 개성은 존중 받으며, 각각의 개인은 근면함과 창의를 발휘할 수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빈곤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공정한 출발선을 갖지 못하는 개인은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있지만, 이제 그런 사람들은 소수이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평등한 출발과 반칙 없는 경쟁과정의 보장이 공정한 사회의 기본조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공정성의 핵심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의 실현에 대한 평등과 공평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평등은 ‘동등한 분배’로서 공정성의 기본 원칙이 되며, ‘마땅한 보상’이나 ‘적절한 응보’의 실현이 이루어지는 것이 공평성일 것이다.
 

이러한 공정 사회의 건설을 위해 먼저, 사회민주주의 이데올로기의 적합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사회민주주의가 강조하는 기본 조건은 정치의 우선성과 공동체주의다. 공동체적 연대와 집단적 선을 추구하며, 현대 대중 정치조직을 만드는 것이 사회민주주의이다. 또한 사회민주주의는 정치적인 힘을 역사와 사회의 주요 동력으로 간주하며 국가와 정당을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경제와 사회에 간섭할 의무를 지닌 사회적 보호자로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민주주의는 정치권력을 사용해 사회와 경제를 재구성하고자 하는 열망과, 국가가 시장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그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을 드러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