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대&지가이론과 도시지가이론

저작시기 2001.06 | 등록일 2011.1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대&지가이론과 도시지가이론

목차

Ⅰ. 지대, 지가이론의 발전과정

Ⅱ. 농경지 지대이론

Ⅲ. 도시지가이론 및 도시성장구조이론

1. 「도시지가이론」
(1) 「도시지가이론」의 종류
(2) 「도시지가이론」의 평가

2. 도시성장구조이론
(1) 「도시성장구조이론」의 종류
(2) 「도시성장구조이론」의 평가

Ⅳ. 지대․지가이론과 감정평가와의 관련성

본문내용

Ⅰ. 지대, 지가이론의 발전과정

지대란 토지를 이용한 대가로서 토지에 귀속되는 또는 귀속되어져야 할 소득을 의미하며 오늘날의 임료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즉 지대는 토지소유가 경제적으로 실현된 형태로 토지사용의 대가로 토지 소유자에게 지불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지대는 토지소유자들이 토지를 이용하고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된다. 그래서 옛날부터 토지의 지대는 항상 사회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고, 역사적 변화에 따라 지대를 보는 관점도 다르게 형성되어 왔다.
지대에 관한 관심은 18세기의 중농주의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는데 당시는 농업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에 지대가 농경지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그래서 초기의 학자들은 도시 토지의 지대에 대한 논의를 한 적이 없었으며 도시 토지에 대한 지가이론을 정립시키는 일도 저조하였다. 특히 도시 토지의 지가이론을 농경지 지대이론의 연장으로 보았기 때문에 농업 생산성이 급격히 증대되고 이에 따라 농업 부문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되었다. 그 결과 지대문제의 중요성도 감소되었고, 더불어 도시 토지에 대한 지가이론도 그 의미가 미약하였다.
그 후, 1817년 영국의 고전학파 경제학자인 데이비드 리카르도(David Ricardo)는 차액지대론을 정립하여 그 후의 지대이론 및 분배이론의 발전에 밑바탕이 되었다.
그러다가 19세기 말기에 이르러서는 도시토지지대 및 지가이론에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는데 알프레드 마샬(Alfred Mashall)은 도시토지에 대해 위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위치의 가치가 바로 택지의 가격이고 이는 (위치의 가치+농업지대)라고 정의하였다.
감정평가에 있어 토지가격을 판정하기 위해서는 토지가격이 형성되는 원리를 분석하는 기본도구인 지대이론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지대이론이 현실의 지가를 모두 설명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지대․지가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