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사상과 윤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1.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동학사상과 윤리입니다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 교수님 극찬하신 자료입니다.

목차

1. 동학의 발생배경
2. 창도(創道)와 조직
3. 인간평등사상
4. 후천개벽사상
5. 사상적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동학사상과 윤리
1. 동학의 발생배경
동학(天道敎)은 19세기 후반 봉건체제가 서서히 붕괴되는 과정 속에서, 천주교(西學)의 침투와 관련하여 제국주의 열강에 의한 통상개국의 책동이 진행되던 시대적 배경 속에서 보국안민(輔國安民)을 내걸고 발생한 민족종교이다. 그 발생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적 요인이다. 조선 왕조의 정치는 18세기에 접어들면서 노론(老論) 일당의 전제화로 변칙 운영되어 19세기로 접어들었다. 여기서 외척세도 중심체제로 변질됨으로써 과거제도의 모순, 매관(賣官) 매직(賣職)의 악순환, 법도와 기강의 문란 등이 정치적 혼미를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일반 민중들은 이와 같은 정치적 모순과 비리 속에서 정부부재 현상을 체험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민중에게는 새로운 정치질서와 생존의 체계적인 운수의 전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었다.
둘째, 사회·경제적 배경이다. 조선사회가 지니고 있었던 구조적 모순은 두 가지 형태였다. 하나는 지주(地主)와 전호(田戶;소작농)간의 지대 수취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국가와 민간의 조세수취 관계였다. 조선사회 대부분은 농민은 지주에게는 지대로, 국가에게는 세금으로 잉여(剩餘)노동을 수취 당하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이중적 수취구조는 후기로 갈수록 양극화 되었다. 또한 조선후기 백성들은 흔히 삼정, 즉 전세(田稅), 군역(軍役), 환곡(還穀)이라는 조세 납부의 부담을 짊어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 조세의 부담은 경제적으로는 직접 생산자, 사회적으로는 평민층에 집중되는 모순을 지니고 있었다.
셋째, 사상적 요인이다. 조선 왕조의 유교는 예(禮)와 인의(仁義)를 표상으로 하였으나, 그 모순으로 인해 19세기에 와서는 실학사상의 강한 도전을 받았다. 그리고 19세기에 와서 불교는 타락한 모습을 보여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도교사상은 토속신앙과 연결되어 주술적 민간신앙으로 유행하였다.
2. 창도(創道)와 조직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는 양산 천수산(千壽山) 암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