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눌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11.1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지눌의 사상입니다.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 교수님 극찬하신 자료입니다.

목차

◎지눌 선법의 핵심

1) 자성의 공적영지

2) 성기설

3)돈오점수

4) 점수의 내용 : 정혜쌍수

5) 간화경절문

본문내용

◎지눌 선법의 핵심

지눌의 선 사상은 자성(自性)의 공적영지(空寂靈知), 성기설(性起說), 돈오(頓悟), 오후수(悟後修)의 방식으로서의 점수(漸修), 오후수의 내용으로서의 정혜쌍수(定慧雙修), 그리고 간화경절문(看話徑截門 )이라는 여섯 개의 핵심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꿰뚫는 하나의 거대한 정신은 ‘자성의 공적영지’이다.

1) 자성의 공적영지

지눌 선 사상의 기저에는 ‘자성의 공적영지’라는 독특한 견해가 자리 잡고 있다. 지눌에 의하면 우리 인간의 자심에는 본각적인 입장에서의 불성인 자성이 있다. 이 때 자심은 자성의 집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이 자심은 망심 때문에 자성의 존재를 깨닫지 못한다. 이때 인간의 자심은 자기 자신 내부에 있는 불성으로서의 자성의 존재를 알아차려야만 한다. 이것은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이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공적영지에 의한 직관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회광반조(廻光返照)할 수 있다. 이 때 불성으로서의 자성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중생의 보편적이며 본래적인 특징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인간 개개인에 가지고 있는 개별적이고 주체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하지만 자성의 근원에 대해서 물을 수는 없다. 그것은 그냥 있는 것이고, 우리는 단지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뿐이다.

2) 성기설

지눌은 선사이다. 그리고 선은 성종이다. 선은 중생의 자성과 그리고 그 자성에 의한 연기, 즉 성기(性起)를 바탕으로 하는 사유 형태이다. 지눌도 물론 이러한 사유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선사이나, 그는 화엄교학을 공부하며 더 나아가 화엄교학과 선종에 차이를 두지 않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