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시공 - 건축공사의 발주방식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1.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50원 (50%↓)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건축시공 - 건축공사의 발주방식

목차

1. CM의 두가지 개념

1. Design-Bid-Buil

2. Design-Build

3. 턴키 계약방식(Turn key contract)

본문내용

2. Design-Build
설계, 시공 일괄 계약방식의 장단점
① 장점
단계별 시공(일명 Fast tracking, Phased construction이라고도 함)의 적용으로 전체 공사기간의 단축이 가능하다.
설계와 시공의 책임 소재가 일원화된다.
설계자와 시공자 사이의 협조가 용이하게 되어 시공과정중 설계변경을 단순화할 수 있고 종합적인 공사품질의 향상을 기할 수 있다.
시공업무를 담당하는 하수급자와 자재공급업자가 설계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설계와 시공 업무에 관한 발주자의 조정이 최소화되므로 전문지식이 없는 건축주에게 도움이 된다.
② 단점
건축주와 설계자와의 직접적인 계약관계가 상실되어 건축물에 대한 건축주의 의견반영이 어렵게 된다.
계약 체결시 총비용이 결정되지 않으므로 공사비용이 상승할 우려가 있다.
전체적인 사업의 효율성보다는 일괄 수급자의 이익보호 차원에서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3. 턴키 계약방식(Turn key contract)
설계/시공 일괄계약 방식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예도 있으나 실제 턴키계약은 수급자가 공사설계와 시공 외에도 기획 또는 완공 후 일정기간 동안 그 시설의 운전, 운용이나 그곳에서 근무할 사람의 훈련까지도 수탁하는 방식을 의미함.
턴키계약 방식에 의한 공사를 패키지 방식(Package contract)이라고도 부름
턴키계약 방식의 공사에서 건축주는 공사에 대한 요구사항의 개념 및 일반 사항을 제시하고 응찰자가 이의 해결을 제안하는 이른바 성능발주 형식을 채용하는 것이 보통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