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체역학 점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체역학 레포트

목차

1. 유체역학의 점성 정의

2. 점성의 영향

3. 점성계수

점성과 유체의 속도

본문내용

점성과 유체의 속도

점성과 유체의 속도간의 관계는 베르누이의 정리를 통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베르누이의 정리를 일단 살펴보면, 액체와 기체를 모두 포함하는 유체가 움직이는 속도는 그에 대해서 가해지는 압력에 반비례 한다는 정의입니다.
즉, 압력이 강하게 작용하면, 속도가 느리고, 압력이 약하게 작용하면, 그에 따라 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물질의 점성은 물질의 분자가 집요하게 붙어있는 상태로서, [기체에 대해서 주변의 압력이 커지면 그 기체의 분자가 더 집요하게 모여진다는 보일의 법칙에 따라서] 점성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집요하게 만드는 주변의 압력이 그 물체에 대해서는 크다는 것입니다.

즉, 이 물질은 다른 물질이 같은 압력을 받아서 조금밖에 압박되지 않는데 반해서, 같은 압력으로도 많이 압박된다는 뜻입니다. <조청의 예>

그렇게 되면, 점성이 큰 물체는 압력이 크게 작용된다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체의 압력이 높으면 그와 반비례하는 유체의 속도는 느립니다.
즉, 상대적으로 주변 압력을 다른 물질에 비해서 크게 받는 점성적인 물질은 압력이 큼에 따라서 유체의 속도가 작게 됩니다. 위에서 물과 조청의 경우와 같이 조청은 물에 비해 주변압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점성이 더욱 커지게 되고 유체의 속도는 물보다 현저히 느려지게 됩니다.[사진5.사진6.]
즉, 큰 점성을 지닌 물질은 압력의 영향을 크게 받고, 그 압력에 따라 흐르는 속도가 느리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점성이 큰, 즉, 진득진득한(조청) 물질이 그렇지 않는 물질(물)에 비해서 느리게 흐르는 이유에 대해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그 이유가 바로 상대적으로 물질 본연의 분자가 압력에 대해 약해서 상대적으로 압력이 크게 가해지는 듯 한 상황이 만들어져 그 큰 압력에 따라서 베르누이의 정리와 연관되어 유체의 속다가 작아지게 된다는 것을 이번 유체역학 과제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