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민지 근대화론을 말하다

저작시기 2011.11 | 등록일 2011.1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민지 근대화론을 말하다

목차

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2.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이들..

3.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4. 끝맺음

5.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식민지 근대화론(植民地近代化論)은 일본 제국 쇼와 천황의 한국 식민 지배가 한국의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고종의 무능과 명성황후를 비롯한 민씨 척족에 의해 피폐해진 조선을 일본이 합병함으로써 한국의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일제강점기에 일본 학자들에 의해 정체성론의 일환으로 주장되기도 했지만 한국에서는 50~60년대에 일소되었다. 이 이론은 그후 일본 우익 정치인들만 간헐적으로 주장하고 있었으나, 80년대이후 뉴라이트계열의 안병직, 이영훈에 의해 부활되었다. 이 이론이 일본 제국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비판도 있으나 이에 대해 이영훈 등은 "수탈만이 아닌, 식민지 근대화를 통해 영원히 한국을 식민지로 두려 했다는 점에서 친일은 커녕, 훨씬 일본 제국의 본질을 꿰뚫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현대의 식민지 근대화론은 개발 경제학에서 1960~1970년대의 생산 요소, 1980년대의 내재적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 모델이 한국에 들어 맞지 않자 1990년대 들어서 결국 개발경제학자들이 제도로 이를 설명하려고 하였는데, 그에 따른 연구 결과 제도연구가 개발경제학의 대세가 되었고 1986년 이후로 경제사에도 제도연구가 도입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로 근대적 사유재산 제도, 회사법, 행정-사법 분리가 잘 갖추어져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 제도들이 일제 시대에서 기원한다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자본주의 맹아론`을 두고 한국에서 논쟁이 있다.

2.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이들..

2000년대에 들어선지도 벌써 11년째에 접어드는 현 시기에도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뉴라이트 세력과 한나라당으로 대변되는 수구보수세력들이다. 이들은 뉴라이트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경술국치를 이전 교과서에서 표현한 ‘국권피탈’ 이 아닌 ‘합병’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일본에서도 인정안 종군위안부에 관한 내용도 여자근로정신대를 동원했다는 기술로 내용을 축소, 회피하였다. 또한 3.1운동 후 일본 총독부가 신문과 잡지 발간을 허용한 것은 문화 민족운동의 르네상스기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2006년 12월 1일, mbc보도)

참고 자료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의 근대성 연구 (권희영, 백산서당)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포럼)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mbc (www.imbc.com)
위키백과 (ko.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