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렉산더의 정복활동과 헬레니즘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1.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알렉산더 대왕의 생애, 정복활동, 그리고 헬레니즘과의 연관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 알렉산더 즉위 전후의 시대적 배경

2. 알렉산더의 생애와 정복전쟁
(1) 알렉산더의 출생과 성장
(2) 알렉산더의 즉위
(3) 페르시아 정복
(4) 인도정복과 회군
(5) 알렉산더의 죽음

3. 제국의 분열

4. 알렉산더와 헬레니즘 문명
(1) 경제적 발전
(2) 대도시의 성장과 과학의 발달
(3) 개인주의와 헬레니즘 시대 철학
(4) 예술 분야

5. 결론

본문내용

4. 알렉산더와 헬레니즘 문명

알렉산더의 정복활동은 문명의 혼합과 파괴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혼합의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그의 활동은 지중해세계와 오리엔트세계를 통합시켰다. 이는 그리스적 요소와 동방적 요소의 혼합을 뜻하는데, 흔히 헬레니즘 문명(Hellenistic Civilization)이라고 불린다. 이렇게 탄생한 헬레니즘 문명은 경제․사회․문화 모든 면에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파괴의 측면에서 보면, 알렉산더의 정복활동은 전성기를 달렸던 그리스 문명의 종말을 가져왔다. 각 지역에 산재해 있던 문화의 융합과 인종의 혼합이 고전 그리스 문화를 대부분 손상시킨 것이다. 특히 민주주의에 대한 고전적 이상은 이집트와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은 전제주의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헬레니즘 문명은 엄연히 그리스 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문명의 파괴로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헬레니즘 문명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 ism)로, 폴리스 중심의 사고가 주를 이루었던 그리스 문화에서 보다 보편적인 인간성에 기반을 둔 사고가 형성된 것을 말한다. 즉, 이전의 그리스 문화가 폴리스를 바탕을 발전한 데 반하여, 헬레니즘 시대에는 그 좁은 울타리가 깨어지고 세계적인 문화로 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알렉산더의 정복활동은 기존의 그리스 문화에서 동방의 다른 문화가 융합한 새로운 문명의 탄생을 가져왔음을 보여준다.

(1) 경제적 발전
알렉산더의 정복으로 인해 나일 강에서 인더스 강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이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형성되었다. 게다가 페르시아가 비축했던 막대한 금과 은의 방출은 일시에 구매력을 증가시켜 교역을 더욱 활성화 시켰다. 그 결과, 헬레니즘 세계 전체에 큰 경제적 발전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알렉산더 위대한 정복자』, 폴카트리지, 이종인, 을유문화사, 2004
『알렉산드로스, 침략자 혹은 제왕』,마이클 우드, 중앙 M&B, 2002
『헬레니즘 세계』, 월뱅크, 김경헌, 아카넷, 2002
『살육과 문명』, 빅터 데이비스, 푸른숲, 2002
『알렉산드로스-헬레니즘 문명의 전파』, 조현미, 살림출판사, 2004
『알렉산더』, 닉 맥카시, 루비박스, 2004
『서양 문명의 역사 Ⅰ』, E. M, 번즈, R. 러너, S. 미첨, 소나무, 1984
『서양사 총론1』, 차하순, 탐구당, 2008
『서양사개론』, 민석홍, 삼영사, 2007
『서양사의 이해』, 임희완, 박영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