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데일카네기의 성공대화론(독후감)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1.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데일카네기의 성공대화론(더클래식)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사람을 얻는 기술, 말
내면의 준비 - 열정과 자신감을 소유하라!
외면의 준비 - 기술적인 부분을 점검하라!
성공적인 스피칭

본문내용

사람을 얻는 기술, 말
하이데거는 말은 ‘존재의 집’이라고 표현했다. 그렇다! 말은 한 사람의 존재의 집이다. 존재의 집이기에 말을 통해 그 사람을 바라볼 수 있고, 말을 통해 나의 존재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말은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존재와 존재가 공명하는 그 순간이 언제인가? 바로, 너와 나의 영혼이 통하는 그 순간이다. 영혼이 통하는 순간은 언제인가? 나의 마음이 말을 통해 너의 가슴에 새겨질 때이다. 이런 맥락에서 바라본다면, 말이란 새로운 창조를 위한 필수조건이며, 소통의 근본적 요소임을 분명히 깨닫게 된다.
그런데 말에는 양면성이 있다. 소통이라는 좋은 점과 불소통이란 나쁜 점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말을 잘하면 소통이라는 사건 속에서 조화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다. 반면, 말을 잘 못하면 오해와 갈등 속에서 부조화의 세상을 살아가게 된다. 결국, 말하는 그 행위의 씨뿌리기를 통해 삶의 열매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금 내 자신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지금 내 자신은 어떤 단어를 습관적으로 선택하고 있으며, 어떻게 표현하고 있고, 어떤 모습으로 말하고 있는가? 몰러 경이란 사람은 이런 말을 했다. “연설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누가(who)말하고, 어떻게(how)말하고, 그리고 무엇을(what)말했느냐이다.(p.156)” 그렇다. 말이란 말하는 주체가 있고 그 주체가 전하는 말의 방법이 있고 전하는 내용이 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요소의 상관관계 속에서 우리의 말과 인생에 열매들이 드러나게 된다.
이처럼, 말이란 인간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좋은 말과 영향력 있는 말을 할 수 있을까? 인간은 교육적인 존재이다. 끊임없는 교육 속에서 참된 인생과 존재를 형성해 간다. 인간은 교육받아야 한다. 말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와 같은 교육의 세계를 만날 수 있을까? 바로, ‘독서’이다. 우리는 독서라는 2차 경험, 그리고 2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삶으로의 도전 속에서 무엇인가를 온전히 배우게 된다.

참고 자료

데일카네기의 성공대화론(더클래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