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억술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1.11.0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억술.

감사합니다.

목차

가. 기억과정 : 중다기억 시스템

나. 망각
1.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 망각의 원인

다. 기억술
충분한 시연 / 분산학습 / 간섭의 최소화 / 깊이 처리 /전이적합형 처리 / 언어적 약호화 / 시각적 심상 형성 /정보의 조직화 / 약호화 증진

라.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본문내용

가. 기억과정 : 중다기억 시스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는 어떤 사람의 이름이 가끔 기억나지 않거나 헤어진 지 30초가 지나지 않았는데도 그 사람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를 경험하였을 것이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망각은 기억부호를 만드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능동적인 약호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약호화(encoding)는 기억부호(memory code)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기억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입력된 정보를 재구성하기도 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과정이므로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약호화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반면에, 약호화가 잘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파지과정의 실패로 그 정보를 회상하지 못할 수 있다. 이를 저장(storage)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 이전의 정보들과 올바로 연결되지 않아서 제대로 저장되지 못한 정보나 지식은 회상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기억은 또 어떤 정보가 저장된 장소가 확인되어, 의식 내로 옮겨지고, 또 사용되는 기억의 세 번째 단계인 인출(retrieval)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이를 위해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기억을 탐색하는지, 어떤 인출방법이 효과적인지를 연구한다.

참고 자료

기억의 신경심리학-山鳥重 저서. 이은주, 이형석 옮김. 군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