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차별과 성희롱

저작시기 2011.05 | 등록일 2011.11.06 | 최종수정일 2017.09.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에 대한 배경과 유형에서 남성과 여성에 일어나는 성차별
그리고 성희롱의 유형과 정의 , 해결방법등을 작성

목차

서론

성차별의 정의

여성에대한 성차별

남성에 대한 성차별

성희롱

성차별 및 성희롱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성차별, 특히 여성에 대한 성차별 문제는 최근의 문제가 아니라 과거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고질적인 문제이다. 오래 전부터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결코 높다고 말할 수 없었다. 고려시대의 여성들을 살펴보면 아들이 없을 때는 딸이 제사를 지냈고 자녀 간 균등상속이 이루어졌으며 부부간 존칭어를 사용하는 등 여성의 지위가 낮았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이는 가정 내에서의 지위를 인정받았음을 보여줄 뿐이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았다고는 할 수 없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남성은 귀하고 여성은 천하다는 유교의 남존여비사상의 영향으로 인해 성차별이 더욱 심해졌다.
과거부터 성차별은 존재해 왔었고 그 심각성도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남성들은 역사와 성서, 그 밖의 많은 서적 등의 글로 기록된 문화와 그 외의 다른 많은 문화들의 흔적에 성차별적 사상을 남겨 놓았다. 남녀 차별적인 문화가 시대를 거듭하면서 계속 이어져 내려왔고 사람들은 이러한 문화에 익숙해져 남녀차별을 당연한 듯이 여기게 되었다. 과거의 성차별은 당연시 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성차별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았고, 이러한 가부장적인 문화는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시대에 이르러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페미니즘 사상이 많이 전파되기 시작했고, 각지에서 페미니즘 운동이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운동 결과 가정 내 또는 직장 내에서의 양성차별을 규제하는 법도 생겨났다. 그리고 능력이 무엇보다 우선시 여겨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능력을 인정함으로서 여성의 인권이 향상되고 지위도 올라가 발언권이 확대되어 성차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즉, 지금의 현대사회는 여성차별 문제가 사회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이성기, 한국일보, <성차별・인권침해 표현 여전...개정교과서 수정・삭제해야>, 2010.10.22.
권석천, 중앙일보, <남성 간 성폭행 ‘가벼운 추행죄→무거운 강간죄’ 처벌 강화>, 2010.7.26.
김윤덕,이명원, 조선일보, <逆 성차별? 남성차별 하는 법 규정 많아> 2006.1.12.
김원홍, 이인숙, 권희완, 건국대학교 출판부, <오늘의 여성학>, 2004.
등 자료에 포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