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지배체제의 분열

2. 묘청(妙淸)의 서경천도운동

3.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의 견해

4. 문제의 핵심

5. 이념상의 대립문제

6. 묘청(妙淸)의 서경천도운동의 한계성

본문내용

1. 지배체제의 분열

10세기 초에 고려왕조가 세워진 이래, 고려 왕조의 새로운 지배 계층은 그들의 생활기반을 닦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세월의 흐름에 따라 지배 계층의 생활은 점차 사치스러워졌으며, 그 중에는 고려사회의 권련 구조에서 확고한 기반을 굳혀 드디어는 왕권을 압도하는 강력한 실력자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리고 지배 계층의 수적 증가는 정권을 둘러싸고 그 이해 관계에 따라 분열, 대립하는 현상을 빚어내게 하였다.
이자겸은 오랫동안 역대 왕의 외척으로서 부귀와 영화를 누려온 인주이씨 집안의 출신이었다. 그리고 그 자신도 제16대 예종과 17대 인종에게 차례로 딸을 후비로 바쳐 왕의 외척으로서 부귀와 권세를 독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자겸은 이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자기의 지지세력을 동원하여 인종을 몰아내고 자신이 국왕이 되려고 난을 일으켰던 것이다(1126년). 결국 이자겸은 이 싸움에서 패배하여 죽게되고 그에 따라 인주이씨의 부귀영화도 끝이 나게 되었지만, 그 휴우증은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을 배경으로 하여 화제의 인물로 등장하게 된 것이 바로 묘청이었다. 묘청은 당시 고려사회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풍수지리설의 권위자로 잘 알려져 있었다. 묘청은 서경(지금의 평양)출신의 승려였으나, 풍수지리설로써 더욱 각광을 받고 있던 인물이었다. 묘청은 자기의 지지세력을 포섭하여 강력한 기반을 쌓은 뒤에 서경천도운동을 일으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