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음악-초록바다

저작시기 2011.05 | 등록일 2011.10.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교대에서 여러 번 장학금을 받고,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하는 학생입니다.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서열심히 연구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이 지도안은 실제 수업실연때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수업지도안 세안입니다.학교, 학급 상황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바꿔서 수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궁금 하신 점은 쪽지 주시기 바랍니다.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목차

Ⅰ. 수업에 앞서서
Ⅱ. 수업을 준비하며
Ⅲ. 수업에 들어가며

본문내용

합창? 합창!
‘모두가 하나 되는 아름다운 울림을 위하여’
지난해 많은 사람들이 ‘남자의 자격 -하모니 편-’에 빠져들었다. 각기 다른 분야의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마침내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었을 때의 감동, 인간이 지니고 있는 ‘목소리’라는 악기의 아름다운 어울림이 우리에게 커다란 감동을 주었던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합창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연습할 때는 힘들고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 모두의 음이 어우러져 완벽한 화음을 만들어냈을 때, 우리는 희열을 느끼고 합창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하나 되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나는 우리 반 학생들이 합창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을 해보고 싶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 인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즉, 새 교육과정에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합창에서는 다른 사람이 내는 소리를 듣지 않고는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 낼 수 없다. 학생들은 합창을 하는 과정에서 혼자서 남들보다 멋있고, 뛰어나게 노래를 부른다고 해서 아름다운 화음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이는 남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마음자세이다. 자기 혼자 앞서 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 수 있듯이, 우리가 사는 사회도 그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리 반 대부분의 학생들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노래를 잘하는 학생이건 못하는 학생이건 모두 음악을 즐기고 있다. 좋아하는 노래를 함께 부르고,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 내며 서로간의 화합과 끈끈한 우정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귀가 열리고, 마음이 열리는 수업!
타인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수업!
1. 실태 분석
가. 수업 대상
6학년 1반 (남:13명, 여:13명, 계: 26명)
나. 학생실태 조사 분석
진단 내용
인원(명)
수업에 적용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