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주의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지주의

목차

1. 인지심리학의 정의
2. 인지심리학의 형성 역사
3. 철학적 배경
4. 인지주의 대표이론
5. 인지심리학의 특성 및 연구방법
6. 행동주의와의 비교
7. 인지심리학의 영향
8. 인지주의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1. 인지심리학의 정의
우리 인간 삶의 많은 부분은 마음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적 느낌의 내용도 알며, 그에 따라 행동하기도 하며, 악기를 연주한다거나, 자동차를 운전한다거나,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한다거나 하는 고도의 기술도 수행할 줄 안다. 이러한 것들 모두 다 마음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음의 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말하는 사람과 이해하는 사람은 어떻게 말을 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일까? 사람의 얼굴이건, 글자이건 간에 대상의 정체와 의미는 어떻게 지각되는 것일까? 사고를 한다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일까? 언어는 어떻게 이해되고 또 사건들은 어떻게 기억되는가? 이러한 것들이 인지심리학의 중심 물음들이다.
인지심리학은 넓은 의미로 정의하자면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 하는가’ 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좁은 의미의 정의는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한 앎을, 지식을 갖게 되는가, 그리고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여 생활 장면에서 마주치는 각종의 과제들을 수행해 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인지심리학에서는 인간의 마음의 주 특성을 인지(認知, 앎)라고 본다.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각종 대상을 인식하고 주의하고 기억하고 학습하는 등 여러 가지 숙련된 행위를 해낸다. 이러한 모든 것이 어떤 형태로든 일종의 앎과 관련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가 이러한 앎, 정보를 다룬다고 할 때, 실제대상을 그대로 우리 머릿속으로 가져와서 다루는 것이 아니다. 실제대상을 우리의 뇌가 다룰 수 있는 어떤 상징이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재구성, 재 표현하여 다룬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마음이 다루는 이러한 앎, 정보를 ‘표상(表象. represontation)’이라 한다. 다시 말하여 실물 자체를 우리 머릿속에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다시(re-) 나타낸 (presontation) 결과가 우리 마음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각종 환경자극에서 그 자극이 지니는 의미 또는

참고 자료

·Sternberg, Robert J, 인지심리학, 박학사, 2005
·이정모 외 4명, 인지심리학, 학지사, 2009
·이정모, 인지심리학, 아카넷,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