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01-01 로 대 웨이드 사건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10.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외대, 교양, 이혜정, 현대생명윤리의이해,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낙태: 로 대 웨이드 사건
Ⅰ. 배경
많은 기독교인들은 성경이나 율법이 낙태를 금지한다고 믿고 있다. 19세기 중엽부터 교황들은 낙태에 대하여 점점 더 강하고 절대적인 표현을 써가며 비난했다. 이 같은 가톨릭의 공식적인 낙태 비난은 20세기에서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가톨릭 교리는 두 개의 예외를 인정했다. 자궁외임신인 경우, 자궁암의 경우에 낙태를 허용한 것이다.
어 추천한 경우에는 합법적이었다. 남북전쟁 이후 이러한 관대함은 변화를 겪는다. 대부분의 주가 낙태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격한 제한을 명기하고 형법을 부과한다.
Ⅱ. 사건의 진행과정
1969년텍사스 주에 살고 있던 노마 맥코비는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달라스로 가서 낙태를 결심한다. 친구들의 조언을 들어 그녀는 강간을 당했다고 둘러댈 참이었다. 당시 텍사스 주에서 낙태를 하려면 근친상간이나 강간이 성립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찰의 보고서가 없었으므로 그녀의 계획은 실패한다. 그녀는 병원을 찾아갔으나 법의 처벌을 두려워한 의사가 인공임신중절수술을 해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 결국 그녀는 변호사 린다 커피와 사라 웨딩턴을 찾아간다. 1970년, 변호사 린다와 사라는 텍사스 주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다. 노마는 더 이상 강간이라고 말하지 않고 당시 거짓말을 했다고 솔직하게 밝힌다. 이 사건의 피고는 텍사스 주 담당검사인 헨리 웨이드였다. 노마 맥코비는 텍사스주범의 위헌무효를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함과 동시에 동법의 효력정지가처분을 신청했다. 오랜 심리 끝에 텍사스주 법원은 노마의 낙태 소송을 거부했고, 사건은 미국 연방법원에까지 올라간다. 세인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그녀의 사건이 연방대법원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여아를 분만한 후였고, 딸은 이미 고아원을 거쳐 이름 모를 가정이 입양되었다. 치열한 논쟁 끝에 연방대법원은 마침내 노마의 손을 들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