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형이상학(形而上學)의 의미(어원적)-실재론 규명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1.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에서 A+받은 양질의 보고서입니다. 신뢰하시고 받으셔도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형이상학(形而上學)의 글자(영어) 의미를 풀어 설명하고, 형이상학에서 관심을 갖는 주제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실재론(realism)의 주장을 논하시오>


형이상학(形而上學). 동양의 주역(周易)에서는 이 ‘형이상(形而上)’과 ‘형이하(形而下)’에 관해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形而上者…道 形而下者…器

이를 직역해 보면 ‘현상과 형상을 넘어선 사람은 원리를 추구하고, 현상과 형상의 아래를 추구하는 사람은 원리를 담은 그릇을 추구한다.’ 정도의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의역해 보면 ‘실재(實在)를 넘어 그 이상을 추구하는 사람은 그 실재 현상과 형상의 원리와 법칙을 추구하고, 실재(實在)를 넘지 않고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은 현상과 형상의 모습 그 자체를 추구한다.’ 정도의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영어로 이 형이상학은 무엇인가? - ‘metaphysics’. 영어로 된 이 형이상학이라는 말도 깊은 의미를 지닌다. 그렇다면 여기서는 첫째, 영어 ‘metaphysics’의 어원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풀어 설명해 보고, 둘째, 이 형이상학에서 관심을 갖는 주제를 살펴보며, 셋째, 이 형이상학과 연관 지어 실재론(實在論 - realism)의 주장을 논해 보겠다.


첫째, `metaphysics` - 이 말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가 말 그대로 그의 저서 ‘형이상학’에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이 말의 의미를 풀어서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