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의 대외관계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저작시기 2011.01 | 등록일 2011.10.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의 대외관계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고려 전기의 대외 관계
1. 漢族과의 관계
2. 北方 民族과의 관계
3. 기타(일본, 아리비아) 민족과의 관계

Ⅱ 고려 후기의 대외 관계
1. 元과의 관계
2. 明과의 관계
3. 紅巾賊․倭寇와의 관계

본문내용

Ⅰ. 고려 전기의 대외 관계
1. 漢族과의 관계
1) 五代 여러 나라와의 교섭
고려 왕조가 건국된 10C 초 동아시아 사회는 새로운 국제판도가 구축되는 시기로서, 중원에서는 漢族에 의한 五代十國의 극심한 왕조 변천이 일어나고 있었고, 북방에서는 거란이 발흥하여 복잡한 양상이 야기되고 있었다. 이러한 중원의 정치적 혼란 하에서도 고려왕조는 여러 왕조들과 지속적으로 우호 관계를 유지하면서 대륙의 선진문물을 수용하려 하였다.
고려 태조가 天授 6년(923) 후량에 사신을 파견하면서 오대와의 정식 통교가 열렸다. 이후 후당후진에만도 10여 차례나 사절을 파견하는 등 사신단의 왕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러다가 광종 光德 2년(951) 후주와 관계를 맺으면서 양국의 접촉은 더욱 활발해 졌을 뿐 아니라 교류 양상도 달라지게 된다. 곧 이 시기는 고려측이 국내의 정치적 안정과 체제 정비를 지향하면서 여러 가지 혁신적 정책을 단행하였는데, 이를 위해 중국적인 정치질서를 수용했을 뿐만 아니라 후주 世宗에 의해 추진되고 있었던 개혁정치를 본받으려던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이러한 五代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고려는 남중국의 吳越南唐 등과도 일정한 외교관계를 유지하려고 하였는데, 여기에는 남중국의 여러 나라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후백제를 외교적으로 견제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개재되어 있었다.
이처럼 고려는 건국 직후부터 五代(907~960)의 여러 왕조와 적극적인 관계 수립을 위해 노력하였는데, 여기에는 후백제와의 경쟁에서 외교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여 한반도 내에서의 宗主權을 확보하려는 정치적인 목적이 내재되어 있었다. 이러한 입장은 후삼국의 통일 이후에도 유지되었는데, 이는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이 동쪽으로 세력을 확장해 와 고려의 북진정책과 충돌을 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와 같은 외교적 입장은 한족의 중원 역대 왕조 쪽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
.
..

참고 자료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2009.
한국중세사학회 편, 《고려시대사강의》, 늘함께,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