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삶의 질이란, 자신의 삶에 대한 객관적인 정도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인식과 평가에 의한 만족의 정도이다. 기본적인 생활 조건의 예는 주거 장소, 기초 생활비, 직업, 여가 등이며, 주관적인 인식과 평가의 예는 친구 관계, 관심과 사랑, 자존감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 장애 학생의 교육은 단순히 장애 학생에 대한 의무적인 교육 환경의 제공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이들의 삶의 질 향상에 교육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목차

삶의 질이란

삶의 질 향상 방안

본문내용

"잘 먹고, 잘 살아. 이게 젤 좋은 말이야."
예전`부자 되세요`라는 광고 멘트가 유행한 적 있다. 물론 그것이 소비와 직결되는 카드 광고라는 점에서 아이러니하긴 하지만, 하여튼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근면한 사람들에 있어 가장 좋은 덕담은 부자 되라는 한 마디가 아닐까?
열심히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자 능력이며 박수 받을 일이다.
"돈 쓸 줄도 알아야지."
그러고 보면 "돈 쓸 줄 모른다."는 말은 두 가지 의미인 거 같다. 너무 펑펑 써대는 사람에게도 해당하지만 너무 안 쓰면 또 "필요할 땐 써야 한다."는 핀잔을 듣는다. 그리고 이것은 어느덧 `삶의 질`이란 측면에서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
그래도 `여가`라는 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시간이나 돈 등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여가활용법을 모르겠다는 대답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과소비 하지 않는 모습이 건강해보여 다행이란 생각이 들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잘 산다는 것`에 대해 다시 의문점을 품게 된다.
가족 여가는 가족의 건강성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 이제는 적극적인 가족복지서비스를 통해 가족여가의 활동기반을 조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이슈브리프 29호에 나와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