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농민전쟁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9.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학농민전쟁

목차

1. 머리말

2.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1) 교조신원운동
2) 지배구조와의 대립과 농민의식의 변화
3) 동학사상의 외세에 대한 인식

3. 동학농민전쟁의 전개과정
1) 제1차 동학농민전쟁
2) 제2차 동학농민전쟁

4. 동학농민전쟁의 결과와 의의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동학농민전쟁은 1894년에 일어난 반제·반봉건·근대화운동으로 농민전쟁, 동학란, 동학혁명, 동학농민전쟁, 갑오농민전쟁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동학농민전쟁은 전봉준·김개남·손화중 등 개혁지도자를 중심으로, 농민·도시민·소상인 등 봉건사회 해체과정에서 몰락한 계층이 광범위하게 참여했다.
따라서 동학이라는 종교 조직을 이용했지만, 동학운동은 단순한 종교활동이 아니라 국가보위와 농민구제를 이념화한 정치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또한 동학농민전쟁은 이 땅에 인내천 사상이라는 평등사상을 처음으로 제창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동학농민전쟁은 혹세무민이라는 미명아래 제 1대 교주가 처형당하지만, 당시 혼탁한 세상을 바로잡고 농민에게 새 희망과 길을 제시해 주었던 종교 사상이자 농민전쟁이라 볼 수 있다. 동학농민전쟁과 그 이전의 농민운동과의 근본적 차이는 동학농민전쟁은 그 이전의 운동과는 차별되는 종교적 사상과 내부적 개혁을 요구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둘 수 있다. 즉, 당시의 시대에서 평등사상을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유포하려는 시도는 엄청난 사건이라고 볼 수 있고, 이러한 내부적 움직임은 조선이라는 나라가 근대화를 혼자의 힘으로 단행할 수 있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증거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동학농민전쟁의 시점은 어디이고, 어떻게 시작했으며, 또 어떻게 끝을 내렸는가 하는 이러한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그 당시의 사회를 알아 보고동학교도들이 어떠한 생각을 가졌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1) 교조신원운동
교조신원운동은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의 억울한 죽음을 풀어달라는 요구로 동학포교의 자유를 주장하는 운동이면서, 동시에 동학교도의 재산을 함부로 빼앗아가는 수령들의 부당한 행위를 막아 달라고 동학교단이 조직적으로 전개한 시위운동을 말한다.
1864년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가 ‘삿된 도로 세상을 어지럽힌(左道亂正)’ 죄로 사로잡혀 처형된 뒤 동학은 사교(邪敎)로 몰려 정부의 탄압을 받았다. 그러나 2대 교주 최시형의 노력으로 동학은 경상ㆍ충청ㆍ전라의 삼남 지방을 중심으로 꾸준히 세력을 넓혔고, 교조인 최제우의 신원(伸寃, 억울함이나 원한을 품)과 포교의 자유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1871년 이필제가 교조신원(敎祖伸寃)을 내세워 동학 교도들을 모아 영해(寧海, 지금의 경상북도 영덕)에서 민란을 일으켰다가 진압된 뒤 동학은 정부에 더 가혹하게 탄압을 받았다. 하지만 1890년대에 들어서 호서,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동학의 세력은 더욱 확대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전봉준, 서인주 등 남접의 주요 지도자들은 대규모 집회를 열어 교조의 신원과 가렴주구의 중단 등을 요구하고, 이를 ‘척왜양(斥倭洋)’의 정치운동으로 발전시키려 하였다.

참고 자료

한우근, 『동학 농민 봉기』,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이영호, 『동학과 농민전쟁』, 혜안, 2004
『충남역사의 이해』,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2010
한국근현대사연구회,『한국근대사강의』「제2장 동학농민전쟁」, 한울아카데미, 1997

논문
金昌洙「東學農民革命의 전개」, 한국동학학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