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아과 케이스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두염 환아의 사례연구입니다. 간호진단은 분비물과 관련된 기효율적 기도청결, 설사및 구토와 관련된 체액부족 가능성, 연하곤란과 관련된 식욕부진입니다.

목차

Ⅰ.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Ⅱ.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과거력
3. 현병력
4. 신체사정
5. 영양과 대사양상
6. 배설양상
7. 활동과 휴식양상
8. 역할 / 관계양상
9. 스트레스 대처능력
10. 인지 / 지각 양상
11. 발달사정
12. 검사결과
13. 투여약물
14. V/S
15. I/O

Ⅲ. 간호진단 및 수행

본문내용

Ⅰ.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Acute Pharyngitis : 급성 인두염

◆정의
급성 인두염 (Acute Pharyngitis)란 편도선염, 인두 편도선염을 포함한 인두의 모든 (급성) 전염성 질환을 말한다. 인두가 침범되는 것은 대부분 상기도 감염의 한 부분으로 생길 수 있고, 여러 가지 전신적인 감염에서도 볼 수 있지만, 엄격한 의미의 급성 인두염이란 인두가 1차적으로 침범된 경우를 말한다.
편도의 존재 여부가 이 질환의 감수성(susceptability)이나, 발병빈도, 임상경과 또는 합병증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원인 또는 유발요인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Adeno virus가 흔한 원인이며, 그 다음으로 entero virus(coxsackic virus, echo virus), para influenza virus, EB virus 등이 원인이 된다.
세균으로는 A군 B- 용혈성 연쇄상 구균만이 흔한 원인이나 유행시기를 제외하면 전체의 15% 미만을 차지한다. 기타 세균으로는 H-influenzae, C-diphtheriae가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디프테리아(diphtheria)는 예방 접종으로 볼 수 없게 되었다.
마이코플라스마도 인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다른 세균들이 급성 바이러스 감염 시기에 증식하기도 하고, 자주 환자의 인두로부터 배양되기도 한다. 바이러스성과 세균성 구별은 균배양을 통해 알 수 있다.

◆빈도
1세 이하 영아에게는 드물고 4-7세에서 많이 병발한다.

◆증상
임상증상은 세균성인지 바이러스성인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임상적으로 이들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① 바이러스성 인두염 (viral pharyngitis)
: 보통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을 동반하면서 서서히 시작된다.
인두통은 대개 하루정도 지나서 시작되 2-3일째 가장 심하게 된다. 결막염, 기침, 쉰목소리, 코감기(coryza), 앞부분의 구내염, 분리된(discreate) 궤양성 병변, 바이러스성 피부 발진,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때에는 연쇄상 구균보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으로 생각한다,
연구개(soft palate)와 인두 후벽에 작은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구개와 편도의 림프구성 여포(lymphoid follicle)에 삼출물이 끼기도 하는데, 이때는 연쇄상 구균성 질환과 구별이 쉽지 않다. 경부 림프절은 보통 단단하게 중등도로 커지고 압통이 있기도 한다. 후두의 침범은 흔하나 그 이하 하기도의 증상은 흔하지 않다.
백혈구 수의 측정은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을 구별하는데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 병의 경과는 하루 만에 호전되기도 하는데, 보통 5일 이상 지속되지 않으며 합병증도 드물다.
② 연쇄 구균성 인두염 (streptococcal pharyngitis)
: 2세 이상의 소아에서 보통 두통, 복통, 구토 등의 증세가 갑자기 시작되며 40℃에 이르는 고열이 나기도 한다. 간혹 12시간 이전에는 열이 오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수 시간 후 목이 점차 아파지면서 환아의 약 1/3에서 편도가 커지고, 삼출물이 끼며, 인후 발적이 나타난다. 인두통의 정도는 다양하며, 연하 곤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나머지 2/3의 환아는 편도의 증세나 삼출물이 없이 단지 경한 발적만 보인다. 대개 전부 경부 림프절증(anterior cervical lymphadenopathy)이 초기에 나타나며 압통을 동반한다. 발열은 보통 1-4일간 지속되지만, 심한 경우는 2주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 김영혜 외, 아동청소년 간호학 실습매뉴얼, 수문사, 2009
- 김영혜 외, 아동간호학, 현문사, 2008
- 김조자 외,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현문사, 2008
- 김금순 외, 건강사정, 군자출판사, 2008
- 고병문 외, 간추린 인체해부학, 정문각,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