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문자학(중국 글자의 기원 / 한자의 구성원리 / 글자체 변화 / 한자의 부수 등)

저작시기 2011.08 | 등록일 2011.08.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문자학(중국 글자의 기원 / 한자의 구성원리 / 글자체 변화 / 한자의 부수 등)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 글자의 기원
⑴ 結繩
⑵ 八卦
⑶ 書契
2) 漢字의 구성 원리
⑴ 六書의 정의
⑵ 六書의 분류
㈎ 象形
㈏ 指事
㈐ 會意
㈑ 形聲
㈒ 轉注
㈓ 假借
㈔ 古今字와 異體字
3) 글자체 변화
⑴ 甲骨文
⑵ 金文
⑶ 篆書
⑷ 隸書
⑸ 楷書
⑹ 草書
⑺ 行書
⑻ 簡體字(簡化字)

4) 漢字의 部首
⑴ 部首의 정의 및 역할
⑵ 部首의 분류
⑶ 部首票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中國의 글자인 漢字는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변화를 거치면서 현재의 漢語에 이르렀다. 漢語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古代 漢語를 이해하는 것은 곧 中國 古代의 산문과 운문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文字學을 통해서 漢字의 基源과 變遷과정, 그리고 部首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을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한다. 漢字를 파악하고 이해함으로서 漢語를 더욱 폭넓게 배우고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의 Report를 통해서 中國文字의 基源, 六書의 種類와 漢字의 構成 및 운영원리, 書體의 變化, 漢字의 部首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중국 글자의 기원
漢字의 기원문제는 학자에 따라서 1만 년 전 혹은 4,800년 전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許愼의 「說文解字」, 「荀子」, 「呂氏春秋」, 「韓非子」등에 의하면, 황제 시대 사관이었던 蒼頡이 처음으로 漢字를 만들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문자는 처음 그림 형태였던 것이 간단한 상형 기호의 단계로 발달하였다가 오늘날의 정형화된 문자로 고정되었다. 이러한 문자 발달 과정설에 의하면, 그 많은 한자들이 蒼頡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蒼頡은 단지 古代 中國의 여러 부족들이 사용하던 다양한 문자를 통일시켜 정리한 공이 있을 뿐이라고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說文解字」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古者庖犧氏之王天下也, 仰則觀象於天, 俯則觀法於地, 觀鳥獸之文與地之宜. 近取諸身, 遠取諸物, 於是始作易八卦, 以垂憲象, 及神農氏, 結繩爲治, 而統基事, 庶業基繁, 飾僞萌生, 黃帝之史蒼頡, 見助手蹏迒之迹, 知分理之可相別異也. 初造書契, 百工以乂, 萬民以察.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