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동교회와 김수근을 통해 본 한국현대건축

저작시기 2009.08 | 등록일 2011.08.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김수근과 경동교회에 관한 전부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직접 찍고 창조적인 분석과정을 다이어그램으로 담았기때문에
어디에도 볼 수 없던 자료라 확신합니다.

목차

1. 한국 현대건축의 지형도_김수근

- 한국적 건축의 정체성

- 건축가 김수근

- 김수근의 정체성 Key Word

2. 경동교회

- 매개공간과 기분공간

- 적벽돌

3. 결론

< 건물 개요 >

본문내용

이후 1981년에 완공된 경동교회는 김수근이 강박적으로 고민해왔던 한국 전통 건축의 정체성과 함께 그의 순수한 건축적 용어들이 모두 포함된 가장 완성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김수근의 네가티비즘과 전통건축의 사상의 핵심이 적절히 잘 조화된 작품이라 생각된다. 김수근의 `네가티비즘` 중에는 기분 공간이란 것이 있다. 건축물의 공간을 계획할 때에는 제한된 기능만을 만족시켜주는 기능주의적 설계일수록 역효과가 나타나며 가능한 애매하면서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공간이 바람직 한 것이라 정의 하고 있다. 경동교회의 돌아가는 넓은 계단, 앞마당, 각 입구 앞의 공간과 레벨 차이, 적벽돌의 쌓기 방식들을 통해 위에서 정의한 네가티비즘과 전통건축의 사상을 표현하였으며, 분명한 상징과 명확한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은유`를 통해서 표현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교회건축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김수근은 분명 2000년대 이전의 한국 건축사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현재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많은 건축가들 역시 그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았다. 이는 그의 건축물을 통해 한국 건축 역사의 발전사를 볼 수 있다고 정의할 수 있으며, 동시에 그의 건축적 완성기에 지어진 경동교회는 한국 건축 역사의 정점을 이루는 위치에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의 재해석과 함께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의 사상이 모두 담긴 건축물인 경동교회를 분석하는 것을 통해 이 과제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