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교육과사회문제]【A】세대ㆍ가치 갈등 요약

저작시기 2011.07 |등록일 2011.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원 (70%↓) 500원

소개글

가장좋은평가를 받은자료입니다

목차

1. 세대의 개념
2. 가치의 개념
3. 문화지체 현상
4. 다니엘 벨의 탈산업사회
5. 로널드 잉글하트 가치변동

본문내용

1. 세대의 개념
공통의 체험을 기반으로 하여 공통의 의식이나 풍속을 전개하는 일정 폭(幅)의 연령층을 말한다. 여기에는 이론(異論)이 있는데, 사회학의 시조인 A.콩트는 세대를 자연적인 연속과정으로 보았다. 세대의 역사적 의미에 처음으로 주목한 사람은 독일의 학자 W.딜타이였다. 그에 의하면 감수성이 예민한 청년기에 어떤 큰 사건을 만나 그 사건의 강력한 영향을 받은 같은 시대의 사람들이 곧 같은 세대에 속하는 사람들이며, 그들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서 다소 공통적인 데가 있고, 또 행동양식도 공통적이라는 것이다. 한편 사회학자 만하임(karl Mannheim)은 세대를 사회학적 의미에서 해석하였다. 그는 《세대의 문제》(1928)에서, 세대의 상황, 세대의 관련, 세대의 통합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세대의 상황은 세대가 태어나는 사회적 기반을 말하는 것으로, 곧 역사적·사회적 통합의 가능성을 가진 일정한 사람들이 일정한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상태를 뜻한다. 세대의 관련은 이와 같은 상황 아래에서의 인간이 역사적·사회적으로 공통되는 일정한 문제에 관계를 가짐으로써 생기는 것을 말한다. 세대의 통합은 세대가 집단생활 속에서 서로 결합되고 서로 작용함으로써 일정한 힘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세대는 역사적·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2. 가치의 개념
어떤 사물·현상·행위 등이 인간에게 의미 있고 바람직한 것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가치는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의 실천과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적인 관계가 축적된 결과로서 `역사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과 대상의 관계를 통해 정착된 가치는 인간의 사고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그들의 존재조건·욕구·이해관계 등을 보여주는 개념이 된다. 따라서 가치의 내용은 변화되는 의식구조를 반영하면서 시대적·사회적 여건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3. 문화지체 현상
문화 지체의 이론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은 오그번(William Ogburn)이다. 그의 기본적 주장은, 근대화 과정에서 문화의 여러 부분들이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물질적 문화(공장, 기계, 교통, 의식주 등)의 변화와 비물질적 문화(가치관, 관습, 제도 등)의 변화 사이에 지체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물질적 문화는 새로운 발명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효율성이라고 하는 일반적으로 공유되는 기준이 있어서 그 변화가 한 방향으로 빠르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